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7.11 14:17

황교안 "대통령-기업인 간담회, 성과 없는 사진촬영용 이벤트"
채이배 "외교부내 무분별한 낙하산·캠코더 인사가 문제의 본질"
정동영 "인재풀 총동원 위해 문 대통령, 비서정치에서 탈피해야"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청와대에서 30대 기업 총수들과의 간담회를 열었다. (사진출처= 청와대 홈페이지)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청와대에서 30대 기업 총수들과의 간담회를 열었다. (사진출처= 청와대 홈페이지)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지난 10일 '문재인 대통령과 30대 기업 총수들 간의 간담회'에 대해 11일 야3당이 일제히 비판하고 나선 가운데, 각론에 있어서는 각 정당별 색채를 뚜렷이 드러냈다는 평가다.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를 향해 '실효적 대책이 없다'는 점에 방점을 찍었고, 바른미래당은 '낙하산 인사 원죄론'을 펼쳤으며, 민주평화당은 '문제해결능력 부재'를 집중적으로 성토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기업인들에게 발언시간 3분 주고 단순 대책만 반복하면서 사실상 성과 없는 사진촬영용 이벤트로 끝났다"고 힐난했다. 이어 "수익선다변화나 원천기술확보 같은 대책들을 기업들이 몰라서 안하고 있겠나"라며 "당장 현실적으로 어려우니 못하고 있는 건데 그런 말만 할 것이면 왜 바쁜 기업인들 불러 모은 것이냐"고 질타했다.

아울러 "지금 일본은 철저하게 시나리오 만들어놓고 하나하나 경제 보복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외무부 장관은 일주일이나 아프리카 순방길에 나섰다"며 "그래놓고 대통령이 기업인들 만나고 5당 대표 만나봐야 무슨 소용이 있겠나"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지금은 야당을 들러리 세울 때가 아니다. 먼저 대통령께서 실효적인 해결방안 찾아서 실행해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정부 비판'에 쓴소리를 가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오는 13일부터 방글라데시 해외 순방을 떠난다. 강경화 장관도 아프리카 순방에 나섰다고 한다"며 "책임져야 할 사람들이 해외로 나가는 정권, 바로 이것이 문재인 정권 현실 인식"이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이낙연 총리는 순방을 취소하시라"며 "지금 기업들은 생사의 기로에 있는데 여유롭게 해외 순방 다닐 때인가. 이 정도면 이 정권이 일본의 통상 보복을 극복할 생각 없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은 일본의 수출규제를 고리로 문재인 정부의 '낙하산 인사'를 규탄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채이배 정책위의장은 "주한 일본대사는 8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배경과 관련해 '단지 강제징용자 문제 뿐만은 아니다. 양국 간의 신뢰관계가 무너졌기 때문이다'라고 발언했다"며 "이러한 외교문제는 일본뿐이 아니다. 한미정상 통화 유출사건, 말레이시아·베트남 대사의 갑질사건 등 외교부 내 문제의 본질은 무분별한 낙하산·캠코더 인사에 있다"고 힐난했다. 이어 "외교관 출신이 아니지만 대통령이 임명한 특임 공관장은 현재 30명인데, 이 중 외교경험이 전무하고, 전문성이 없는 캠코더 인사가 총 15명으로 50%에 해당한다"며 "전문성이 없는 낙하산·캠코더 인사로 외교라인이 붕괴되고 있는 것"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청와대는 외교라인에 대한 전폭적인 인사교체를 하고, 외교부는 강력한 쇄신을 추진하기 바란다"고 일침을 가했다.

같은 당의 이동섭 원내수석부대표는 "지난해 우리 경제 무역 의존도가 70.4%에 달한다"며 "일본에 대한 경제 맞보복은 우리나라 성장의 근간인 자유무역의 원칙을 스스로 무너뜨리는 교각살우(矯角殺牛), 즉 쇠뿔을 교정하려다 소를 잡는 '우(愚)'를 범할 수도 있음을 정부는 명심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어 "정부가 국민들의 대일감정을 경청하되 정부정책과 대책에 반영하고 일본에 대한 맞보복이 아닌 국제사회를 대상으로 일본의 부당성을 설명해 일본의 철회를 압박하는 등 가능한 대응조치를 밟는 게 순서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은 일본의 무역보복에 대한 '정부의 실질적 대책'을 주문했다. 정동영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모두발언에서 "정부에게 요구되는 것은 문제해결능력"이라며 "의지와 각오, 과학, 문제를 푸는 전방위 능력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어 "그러기 위해 각계 인재풀을 총동원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비서정치를 탈피해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하루 24시간 가운데 과연 국민과 함께하는 시간이 몇 시간인지, 국민의 대표인 국회와 함께 하는 시간이 몇 시간인지, 그리고 내각과 장관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몇 시간인지, 나머지 비서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몇 시간인지 헤아려줄 것을 촉구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조배숙 의원은 "앞으로 산업 경쟁력을 위해서, 소재 부품의 국산화를 위해서 우리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소재부품 사업 육성을 하는 데 있어서 규제를 풀고 정부에서 지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대기업과 관련된 중소기업 간의 기술탈취나 이런 부분들이 공명정대하게 이뤄져야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