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7.11 15:47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지난 2일 마련한 ‘혁신지향 공공조달 방안’의 적기 이행을 위해 설명회를 열었다. 

정부는 11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혁신지향 공공조달 방안’ 정부합동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에는 각 중앙관서, 공공기관, 광역지방자치단체의 계약담당공무원 약 400여명이 참석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2일 국무회의에서 ‘혁신지향 공공조달 방안’을 확정했다. 이번 방안은 혁신지향 구매제도 활성화, 국가 혁신 조달 플랫폼 구축, 도전적 수요기반 혁신과제 발굴 및 속도감 있는 지원, 적극 조달행정 면책‧인센티브 강화 등 4대 추진전략과 10개의 세부과제로 구성돼 있다.

이번 설명회는 이번 방안의 주요 내용을 각 기관의 계약담당공무원에게 신속하게 전파함으로써 조속한 시일 내에 실질적인 혁신제품의 공공구매가 이루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승철 기재부 재정관리관은 이날 “연간 집행규모가 약 120조원에 달하는 공공조달은 행정목적을 위해 단순히 물품 등을 구매하는 차원을 넘어 관련 산업의 지원, 사회적 가치실현 등을 위한 정책수단의 기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EU, 캐나다 등 선진국은 이미 공공혁신조달(PPI) 정책으로 공공조달에 첨단 기술을 접목해 신산업 분야 시장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신기술을 도입하는데 주력하고 있다”며 “우리 정부가 발표한 ‘혁신지향 공공조달 방안’도 공공 서비스의 질을 향상하고 혁신성장을 지원하는 혁신지향 조달생태계를 조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혁신지향 공공조달 방안’의 취지 및 내용을 잘 이해해 일선 현장에서 혁신조달행정을 적극적으로 수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