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7.11 16:50

순방 취소, 외교적 무리…순방 중 관련 보고 받아 대처 지시할 것

이낙연 총리 (사진=국무조정실)
이낙연 총리 (사진=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11일 “불화수소 등 전략물자를 북한에 반출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일본 측이 제기한 불화수소 북한 밀수출과 관련해 “일부 기업에서 전략물자를 밀수출하려는 시도가 있을 때마다 적발했다”며 “억류조치를 취하거나 유엔 제재위원회와 함께 제재를 가하는 일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이 안보까지 관련지어 경제 보복을 정당화하려는 것은 한미일 안보체제를 흔들 수 있는 발언”이라며 “일본 측이 근거 삼은 자료가 국내의 불확실한 보도나 정치권의 유출에 따른 것이라는데 참 개탄스럽다”고 덧붙였다.

다만 “일본의 혐한에 우리가 반일 대응하는 악순환이 일어나는 것은 불행한 일”이라며 “일본이 아무리 선거가 임박했더라도 선은 지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야당은 이 총리가 오는 13일부터 22일까지 방글라데시, 타지키스탄, 키르기스스탄, 카타르 등 4개국을 공식 방문하는데 대해 “순방을 취소하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이석우 총리실 공보실장은 “이번 순방은 올 초부터 기획됐고 구체적인 준비는 석 달 전부터 했다”며 “국왕, 대통령, 총리 등 최고위 인사들과 면담이 예정돼있어 전체 일정을 재조정하는 것은 외교적 무리가 있다”고 언급했다.

또 “이 총리는 해외 순방 중에도 일본 수출 규제 대처 등 현안을 계속 보고받고 적절한 대처를 지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