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7.12 09:56

민주당 지지 유권자 감소 효과 기대한듯

(사진출처=CNN 뉴스)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내년 인구조사에서 시민권 보유 여부에 관한 질문을 포함시키려는 계획을 포기한 대신 모든 정부기관에 비시민의 숫자를 파악하도록 하는 행정명령을 내렸다.

11일(현지시간) CNN 등 미 언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로즈가든 브리핑에서 "오늘 행정명령의 결과로써 2020년 인구조사에서 미국 내에 있는 시민, 비시민, 불법 이민자의 정확한 숫자를 확신하게 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계획이 즉각적으로 발효한다"면서 "우리는 (불법이민자 실태 파악을 위해)모든 수단을 다 동원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내린 행정명령의 핵심은 모든 연방 부처와 기관이 시민·비시민 숫자와 관련된 모든 자료를 상무부에 제공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에대해 CNN은 트럼프 대통령이 인구조사 시민권 질문 이슈에서 후퇴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지난해 3월 미 상무부는 2020년 인구조사에서 미국 시민인지를 확인하는 질문을 추가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하지만 18개 주(州) 정부가 ’이 질문이 포함되면 시민권이 없는 이민자들이 답변을 거부하는 사례가 속출해 인구조사의 정확성이 떨어진다’며 소송을 냈다.

지난달 28일 연방대법원은 판결에서 인구조사에 시민권자 여부를 묻는 문항을 추가하지 못하도록 결정했다. 그러자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 날 트위터를 통해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의 중요성 때문에 (시민권 여부를 묻는 것은) 꼭 해야 할 일이고 우리는 앞으로 나가고 있다"며 강행 의사를 밝혔다.

시민권자인지 비시민권자인지를 묻는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이 집착하는 것은 이것이 선거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비시민권자들은 인구조사 때 이 문항에 답하지 않으려 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비시민권자들이 많은 지역에선 민주당을 지지하는 유권자들이 줄어드는 효과를 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