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예경 기자
  • 입력 2019.07.12 17:45

배움을 실천하는 학생들의 모습을 영상으로 담아 공유

참자람 영상제 포스터 (사진제공=대구시)
참자람 영상제 포스터 (사진제공=대구시교육청)

[뉴스웍스=이예경 기자] 대구시교육청에서 운영하는 대구형 미래 수업 혁신 교실 참자람 교실은 오는 15일 대구 미래교육연구원 시청각실에서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주민 등 200여명을 초청해 ‘2019 참자람 영상제’를 개최한다.

이날 오후 5시부터 3시간 동안 진행되는 이번 영상제는 학생들의 한 학기 동안의 배움과 성장을 친구, 부모님, 선생님, 지역 주민과 공유하는 자리로, '배움과 삶이 어우러지는 참자람 공동체'의 비전이 공교육을 통해 어떻게 구현됐는지를 살펴볼 수 있다.

학생들은 지난 7월 3일에서 15일까지 영상제 프로젝트 준비 기간을 갖고 학년별로 모둠을 구성해 활동했다. 

1학년은 지역사회를 살펴 우리 지역이 안고 있는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학생의 수준에서 해결할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을 영상으로 담은 후 '보이는 라디오'의 형태로 제작한 다큐멘터리를 선보인다. 

2학년은 ‘성장’을 주제로 10분 내외의 영화를 제작했다.

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가로부터 시나리오 작성, 촬영 및 편집 방법을 배워 자신들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영상 매체에 더욱 잘 구현하기 위해 노력했다.

영상제 당일 학생들은 직접 만든 포스터로 행사의 취지를 알리고, 영화제에 참가하는 전문 배우들처럼 의상을 갖춘 후 레드카펫을 걸어 포토존에서 기념사진을 찍는다. 

분야별로 우수작을 뽑아 시상하고 영상을 완성하기까지의 과정을 들어보는 시간을 통해 공동 작업을 통해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기쁨을 경험한다. 영상제 종료 후에는 제작한 영상을 많은 학생과 나누기 위해 유튜브에 탑재할 예정이다.

임정미 참자람 교실 수석 교사는 “이번 영상제를 통해 참자람 교실 학생들은 공부의 참된 의미와 가치를 상실한 학습 과잉의 시대에 놀면서 배우기, 스스로 배우기, 가르치며 배우기, 더불어 배우기라는 참자람 교실 배움의 원칙에 따라 내 주변과 생활 속에서 스스로 질문을 만들고 그 해답을 찾기 위해 절실하게 고민하는 절문근사의 태도를 기르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참자람 교실'은 대구시교육청이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을 기르는 교육을 선도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운영하는 위탁 교육기관으로 지난 2018년 8월에 중학교 1학년 30명을 모집해 자유학기제 교육과정을 운영했다.

2019년 4월에는 1학년 학생을 모집해 현재는 중학교 1학년 과정 35명, 2학년 과정 28명, 교사 12명이 함께 생활하고 있다.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을 기르기 위해 ‘참자람 교실’은 그동안 학생들의 수업 선택권과 학습 주도성을 강화해 학생마다 조금씩 다른 시간표로 공부를 하고, 학생 주도의 프로젝트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했다.

매일 1교시에 독서 수업을 마련해 학생들이 스스로 인문사회, 과학기술, 문화예술 전반에 걸친 다양한 분야의 책을 찾아 읽고 사고의 깊이와 폭을 확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