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7.15 10:24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대일·대미특사 파견 제안
외교라인 조속교체 주문…'민관정 협력 위원회' 구성 제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1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문재인 대통령에게 최근 일본의 경제보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회담을 갖자고 제안했다. (사진= 원성훈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1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문재인 대통령에게 최근 일본의 경제보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회담을 갖자고 제안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1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최근 일본의 경제보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회담을 갖자고 제안했다.

이어 "위기 상황에 정치 지도자들이 머리를 맞대는 모습은 그 자체로 국민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실질적 논의가 가능하다면, 우리 당은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현재 일본이 자행하고 있는 퇴행적 경제보복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잘못된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며 "우리 당은 일본의 경제보복을 준엄하게 성토하며, 이를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하게 요청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가 지난 8개월 동안 예후와 경고를 무시하고 이에 대비하지 못한 것은 정말 아쉬운 일"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국가적 위기에, 과거를 다시 꺼내 따지고 싶지는 않다"며 "다만, 그 동안의 태만이 의도된 것이라면 묵과할 수 없다. 더 큰 위기가 올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일갈했다.

계속해서 "지금 많은 국민들께서는 '정부가 아직도 해야 할 일은 외면한 채 면피용 생색내기 이벤트에만 여념이 없다'고 의심하고 있다"면서 "반일감정을 계속 국내정치에 이용하고 국론분열의 반사이익을 꾀한다면, 정부의 국정을 감시할 의무가 있는 제1야당으로서 가만히 있을 수 없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문제 해결의 핵심은 역시 그동안 대한민국의 성공방정식이었던 '한미일 공조'를 복원하는 것"이라며 "우리가 지켜온 '한미일 경제안보 공동체'는 동아시아 평화와 발전의 초석이면서 자유민주주의 발전의 모범이 돼 왔다"고 강조했다. 또한, "무한경쟁으로 치닫는 국제경쟁에서 한미일의 경제안보 공동체는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며 "이제라도 호혜의 정신과 대화로 오해를 풀고, 북핵문제 해결 등 미래지향의 공동목표에 협력해 나가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는 이날 네 가지를 정부에 특별히 요구했다. "첫째, 서둘러 대일특사를 파견할 것을 대통령께 강력하게 요청한다"며 "이 문제는 결국 외교적으로 풀 수밖에 없고, 대통령께서 직접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두 번째로 "미국이 우리와 같은 입장에서 일본의 잘못된 행동을 막아내도록 설득해야 한다"면서 "대미특사 파견 등 가능한 방안을 찾아주실 것을, 대통령께 요청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우리 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제안했고, 국회의장께서도 동의하셨던 '국회 대표단'의 방일과 함께 국회 차원의 '방미 대표단' 추진도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세 번째로 "우리의 외교라인을 조속히 교체해야 한다"며 "이런 극단적 사태가 벌어지도록 방치한, 외교라인의 무능과 무책임을 질책하지 않을 수 없다. 조속히 대화를 재개할 수 있도록, '불신의 대상'이 돼있는 외교부장관과 외교라인 전체를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네 번째로는 "장단기 해법을 찾아나갈 협력 대응 시스템을 조속히 구축해야 한다"며 "정부와 경제계, 그리고 정치권이 함께 참여하는 '민관정 협력 위원회' 구성 등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제시했다. 이어 더해 "우리 자유한국당도 당내에 '일본수출규제 대책특위' 등을 구성해 적극적인 대책을 찾아나갈 계획"이라면서 "국회 내에 '일본규제 관련 대책 국회 특위'도 구성할 것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부품소재산업 육성을 위해 필요한 지원책 및 화학물질 관련 규제혁파 등 장단기 대책도 논의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