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19.07.15 12:03

3대 정책방향 및 7개 중점과제 설정

군수품 품질관리 기본계획 체계도.
군수품 품질관리 기본계획 체계도. (자료제공=방사청)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방위사업청은 지난 12일 군수품 품질관리체계의 효율화와 신뢰성 확보를 위한 '군수품 품질관리 기본계획'을 사상 처음으로 수립했다고 15일 밝혔다.

군수품에 대한 정부의 품질관리제도는 지난 1981년 국방품질관리소 창설 이래 양산단계에서의 국방규격 충족 여부 확인에 중점을 두고 발전됐으나 그간 개발단계의 예방적 품질관리가 미흡해 여러 문제가 발생했다.

정부의 품질관리 대상은 식재료에서부터 첨단 무기체계까지 범위와 물량이 급속하게 증가하는데 반해 품질관리에 필요한 인력과 예산확보의 제한으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방위사업청은 이러한 군수품 품질문제 해소, 정부 품질보증기관의 전문성 강화, 군수품의 전 순기 품질 신뢰성 향상 방안 마련을 위해 '군수품 품질관리 기본계획' 수립을 추진했다.

이를 위해 방위사업청은 국방기술품질원과 현행 군수품 품질관리제도와 군수품 품질 수준 실태, 국내‧외 품질관리제도 현황과 발전 흐름 등을 분석해 '연구개발단계 품질관리 강화', '양산‧운영유지단계 품질검증 강화', '선진 품질관리 수행 기반 마련'을 기본계획의 정책방향으로 설정했다.

연구개발단계 품질관리 강화 방안.
연구개발단계 품질관리 강화 방안. (자료제공=방사청)

이러한 정책방향을 달성하기 위한 중점과제로 무기체계 개발 시에는 품질관리 수준별로 '품질관리지원팀'을 운영하고, 주요 개발 단계의 품질 성숙 수준을 점검하기 위한 '품질 통제점'을 설정하는 등 현행보다 정부 품질관리 중심을 3~5년 앞당겨 개발단계부터 조기 품질 안정화에 무게를 두기로 했다.

(자료제공=방사청)
양산‧운영유지단계 품질검증 강화 방안. (자료제공=방사청)

양산‧운영유지 단계에서는 장병의 생명 및 작전 성공과 직결된 군수품의 품질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계약업체가 계약조건을 충족하는 제품을 제조 및 납품했는지 현장에서 확인하는 '현장 품질 패트롤 제도' 및 중요 무기체계 최초 배치 후 품질보증 요원이 일정기간 부대를 방문해 현장에서 기술지원을 하는 '대군 근접 기술지원 제도'를 도입함으로써 군수품의 품질문제 발생 전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자료제공=방사청)
선진 품질관리 수행기반 마련 방안. (자료제공=방사청)

선진 품질관리 수행 기반 마련을 위해 유도무기 지상 연소 시험장 등 저장신뢰성 시험시설 및 장비를 추가로 확보하고, 중소 군수업체를 위한 품질관리 활동 모델을 개발해 보급하며 품질 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해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품질관리 환경 조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박승흥 방위산업진흥국장은 이번에 처음으로 수립된 기본계획과 관련, "앞으로도 군수품 품질관리 체계의 효율화와 군수품 품질 신뢰성 확보가 지속될 수 있도록 정책 발전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금번 군수품 품질관리 기본계획 수립으로 국내 개발 무기체계를 포함한 군수품 품질향상을 통해 소요군의 만족도 향상은 물론 글로벌 시장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방사청은 기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