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7.15 13:33

범여권, '5당 대표회담 수락 의미'로 규정
이해찬 "당정청은 한일양자협의·대미외교전 및 WTO 통한 외교적 해법 준비 중"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15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오늘 황교안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과 5당 대표 간의 청와대 회담을 수용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사진= 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15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오늘 황교안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과 5당 대표 간의 청와대 회담을 수용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5일 기자회견을 통해 최근 일본의 경제보복과 관련, '청와대 회담'을 제안하자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및 정의당은 일제히 '환영'의 뜻을 표했다. 범여권 정당들은 황 대표의 이 같은 제안이 나오기 이전부터 논란이 일었던 '5당 대표회담을 수락한 것'으로 규정하는 모양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황 대표가 청와대 회동을 제안했다. 실질적 논의가 가능하다면 어떤 회담도 수용한다고 했다"며 "사실상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담을 수락한 것으로 본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지금이라도 대통령과 여야 5당대표가 모여 남·북·미 판문점 회동과 일본 경제보복 대응 등 국정 협력에 초당적 논의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일본 당국이 수출규제 명분으로 제기한 전략물자의 북한 반출 가능성은 100% 사실무근으로 밝혀젔지만 일본이 보복 수위를 낮추려 하지 않는다"며 "한국을 안보 우호국에서 제외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오는 등 참의원 선거 이후에도 사태가 장기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계속해서 "당정청은 한일 양자협의와 대미외교전, WTO를 통한 외교적 해법과 기업 피해를 최소화하는 중장기 대응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며 "민주당 일본경제보복대응특별위원회와 당청 연석회의를 열어 종합대책을 세우겠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같은 당의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오늘 황교안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과 5당 대표 간의 청와대 회담을 수용한 것을 환영한다"며 "이번 회담을 통해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한 초당적 협력을 계기로, 국회 차원의 관련 지원방안 및 대책이 마련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평했다.

평화당도 이날 박주현 수석대변인이 논평을 내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5당 대표 회동 제안을 환영한다"며 "일본 수출규제에 대한 대응이 시급하다. 추경예산, 선거제 개혁, 검찰개혁 등 현안이 산적해 있다. 황 대표의 5당대표 회동 제안은 만시지탄이지만, 그래도 한시바삐 만나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모여서 흉금을 터놓고 머리를 맞대면 풀지 못할 일이 없다"며 "청와대의 조속한 답변과 각 당의 호응을 기대한다"고 소망했다. 

정의당은 이날 김종대 수석대변인의 국회정론관 브리핑을 통해 "오늘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어떤 형식이든 청와대와의 회담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사실상 청와대와 여야 5당 대표의 회담을 수락한 것이다"라며 "우선 황교안 대표의 결정은 늦은 감이 있지만 환영의 뜻을 밝힌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한 피해가 점점 가중되고 있기에 초당적인 협의를 위한 테이블은 진작에 구성됐어야 했다"면서 "국민들의 분노는 들끓고 있고, 선거를 목전에 둔 아베 정부의 폭주는 어디로 튈지 예측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한 손이라도 더 보태서 밀려들 파고를 함께 막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더해 "그래도 나라가 위급할때는 정치권이 일을 한다는 말을 국민들에게 들어야 할 것 아닌가"라면서 "청와대는 한시라도 빨리 테이블을 구성해 회담을 진행해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