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19.07.16 10:16
백해련 윤소하 (사진=YTN 캡처)
백해련 윤소하 (사진=YTN 캡처)

[뉴스웍스=남빛하늘 기자] 국회 '패스트트랙' 법안 지정 과정에서 벌어진 고소·고발 사건 관련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윤소하 정의당 의원이 피고발인 신분으로 경찰 조사를 받는다.

16일 오전 10시 백 의원과 윤 의원은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출석했다. 이들은 지난 4월 패스트트랙 처리 과정에서 여야가 충돌했을 때 상대 당 의원·당직자 등을 폭행한 혐의(공동폭행)로 한국당에 의해 고발됐다.

이날 백 의원은 "불법정보로 인해 방해받고 사개특위 회의장에 정상적으로 들어가지 못했다"며 "실질적인 피해자인 제가 여기 이 자리에 선 것이 너무나도 황당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의 형사사법체계를 존중하기 때문에 이 자리에 나왔다"며 "이것이 법치주의"라고 전했다.

백 의원은 "법 앞에 누구나 평등해야 되고 국회의원이라는 특권 아래 숨어서는 안 된다고 본다"며 "오늘 자유한국당 의원님들도 두 분이 소환된 것으로 알고 있으며, 같이 함께 나와서 조사받기를 원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윤 의원은 "현재 국회에서 전 국민적 관심과 요구가 있었던 정치개역과 사법개혁에 관한 국회 내의 처리를 여러 경로로 방해하고 저지해 왔던 자유한국당이 급기야 지난 4월 25일부터 합법적인 패스트트랙 법안을 물리적으로 막아내고 국회에서 차마 있을 수 없는 국민에게 낯부끄러운 행위를 했고 그 과정에서 회의 방해는 물론이고 폭력적인 행동을 한 것은 엄하게 처벌받아야 된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쩌면 폭력을 당한 저희들이 먼저 이곳에 선 것은 아이러니한 일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이것은 국민의 법 상식에 어긋난 것이고 자유한국당이 어떠한 정치세력인가를 명확히 국민 앞에 스스로 자인하는 것"이라며 "그래서 저희들은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출석요구서를 받아들고 거기에 모든 부분에 대해서 성실히 답하는 것이 기본적인 도리다라는 측면에서 조사받으러 왔다"고 설명했다.

한편, 오는 17일에는 더불어민주당 표창원·송기헌·윤준호 의원도 경찰에 출석하겠다는 의사를 밝혀 둔 상태다.

경찰은 앞서 자유한국당 김정재·박성중·백승주·이만희·이종배·김규환·민경욱·이은재·송언석·엄용수·여상규·정갑윤·이양수 의원 등 13명에게 소환을 통보했다. 이들은 패스스트랙 갈등 상황 당시 바른미래당 채이배 의원을 감금한 혐의를 받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