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준영 기자
  • 입력 2019.07.16 10:58

[뉴스웍스=박준영 기자] 마이크로소프트의 최고법률책임자(CLO) 브래드 스미스 사장은 지난 11일(현지 시각)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블로그를 통해 '문화유산을 위한 AI'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문화유산을 위한 AI 프로그램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착한 AI' 프로젝트의 네 번째 프로그램이다. 

착한 AI는 5년간 진행되는 미화 1.25억 달러규모의 프로젝트로, 인공지능 기술을 통한 주요 사회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한다. 

문화유산을 위한 AI 프로그램은 인류의 언어와 터전, 유물을 보존 및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으로 진행된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는 과거와의 연결고리가 되어주는 언어를 보존하기 위해 AI 기술을 활용한다. 

유네스코 보고서에 따르면, 현존하는 언어의 3분의 1은 사용자가 1000명 미만 수준이며 매달 2개의 언어가 사라지고 있다.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는 언어 유실을 막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는 AI 번역 프로그램을 통해 이러한 언어를 번역하고 더 많은 사람이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멕시코 남서부에서 발원한 고대 마야 문명의 유카텍어와 15~17세기 오토미족이 사용한 오토미어를 예로 들 수 있다.

세계 각국의 박물관을 쉽게 접근할 다양한 기회도 만들어가고 있다.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은 온라인 전시 플랫폼 '오픈 액세스 플랫폼'에 마이크로소프트의 코그니티브 검색 기술을 탑재했다. 

예술 작품을 쉽게 검색하고 관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작품과 화가의 정보 등 관련 배경지식도 제공한다. 프랑스 군사입체 모형박물관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 헤드셋과 AI 기술을 활용한 '혼합현실 투어'를 진행하고 있다.

노벨 재단과 함께 여성 과학자들의 삶과 영향력을 전파하고자 '과학사를 바꾼 여성' 프로젝트도 진행한다. 마리 퀴리, 마리아 괴페르트 마이어 등 노벨상을 수상한 여성 과학자들의 전기를 이미지와 영상 등 다양하고 생생한 콘텐츠로 모아 엮어낸다.

문화유산을 위한 AI 프로그램은 세계 각국의 비영리 기관, 대학, 정부기관과의 협력하에 이뤄지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문화적, 역사적 가치 제고를 위한 노력을 꾸준히 이어 가기 위해 전 세계 유관기관과 더 넓은 범위의 협력을 진행할 계획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착한 AI 프로젝트는 지난 2017년 6월, 지구 환경 보호를 위한 '지구 환경 AI 프로젝트'로 시작했다. 

2018년 5월에는 전 세계 장애인의 자립을 지원하는 'AI 접근성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같은 해 9월부터 자연재해 피해 복구, 난민 보호 및 인권 증진을 목적으로 '인도주의 AI 프로젝트'를 이어오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