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7.16 15:33

日 수출규제 대응 협력방안 중점…선거법·검경수사권·추경 등도 다룰 전망
사안의 시급성 중대성 고려, '티타임' 형태로 개최

더불어민주당 윤호중·자유한국당 박맹우·바른미래당 임재훈·민주평화당 김광수·정의당 권태홍 사무총장들이 16일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b>문재인</b> 대통령- 여야5당 대표 회담'을 18일 오후 4시에 청와대에서 열기로 합의했다. (사진출처= YTN방송 캡처)
더불어민주당 윤호중·자유한국당 박맹우·바른미래당 임재훈·민주평화당 김광수·정의당 권태홍 사무총장들이 16일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문재인 대통령- 여야5당 대표 회담'을 18일 오후 4시에 청와대에서 열기로 합의했다. (사진출처= YTN방송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여야 5당 사무총장들은 16일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5당 대표 간의 회담'을 18일 오후 4시~6시까지 열기로 전격 합의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윤호중·자유한국당 박맹우·바른미래당 임재훈·민주평화당 김광수·정의당 권태홍 사무총장들의 이 같은 합의에 대해 청와대도 "여야 간의 합의대로 회동을 진행하겠다"고 화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은 회동 후 브리핑에서 "사상 초유의 한일 간 무역갈등이 벌어지고 있고, 이것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이 사안을 최단 시일 내에 해결해 나가기 위해 초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18일 회동에서는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와 국내 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로부터 보고를 받고, 여야의 초당적 협력 방안과 국정 현안에 대해 폭넓게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18일 회동에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자유한국당 황교안·바른미래당 손학규·민주평화당 정동영·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물론이고, 각 당 비서실장, 대변인이 배석할 예정이다.

아울러 정부 측에서는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나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청와대 참모진과 국무위원이 참석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날 회동에는 당면한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한 대응책이 중점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밖에도 국정 전반에 대한 폭 넓은 의견 교환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공직선거법 개정, 검경 수사권 조정 등과 추가경정예산(추경) 등의 문제도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중차대한 현안인데다 시급성을 요하는 문제로 부각된 만큼, 회동의 형식은 오찬의 형식이 아닌 '티타임'으로 결정됐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