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7.16 16:47
세코 히로시게일본 경제산업상. (사진출처=일본 경제산업성 홈페이지)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일본이 과거사 문제를 경제 문제와 연계시켰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비판에 대해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 일본 경제산업상이 "이러한 지적은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 나라의 정상 발언을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어서 '외교 결례' 논란을 부를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16일 NHK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세코 경제산업상은 이날 각의(국무회의) 뒤 열린 기자회견에서 장관의 입장에서는 반론하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일본은 처음부터 보안을 목적으로 수출 관리를 적절하게 실시하기 위해 운용을 재검토하는 것임을 분명히 밝혀왔다. 처음부터 대항조치가 아니라는 점을 설명해 왔다. 따라서 문재인 대통령의 지적은 전혀 타당하지 않다"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5일 "일본이 이번에 전례 없이 과거사 문제를 경제 문제와 연계시킨 것은 양국 관계 발전의 역사에 역행하는 대단히 현명하지 못한 처사"라고 지적한 바 있다.

또 세코 경제산업상은 지난 12일 있었던 한일 실무자 접촉에서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한 '철회' 요청이 있었는지를 놓고 한국 측이 사실과 다른 주장을 한다고도 말했다. 그는 "이번 회의는 일본 정부가 안보 관련 무역관리의 국내 운용을 재검토하는 것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였다"면서 "한국측의 (수출 규제) 철회 요청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NHK는 세코 경제산업상의 이같은 발언은 현시점에서는 한국 측이 요구한 대화의 재개는 어렵다는 인식을 드러낸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장관 급이 상대국 정상을 거론하며 정면으로 반박한 것은 외교 결례의 소지가 있다는 지적도 일고있다.

한편, 일본 정부는 일본 기업에 피해가 생기면 보복 조치를 강구할 것이라며 또 다시 엄포를 놓았다.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은 16일 기자회견에서 “만일, 실제로 미쓰비시(三菱)중공업의 자산 매각이 이루어져 피해가 발생할 경우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며, 보복 조치에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이어 “그러한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한국 정부에 대응을 강력하게 요구하겠다”고도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