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7.18 11:04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를 위한 '노동법 개악 저지' 등 6개 요구 제시

18일 오전부터 국회 앞에 모여든 민주노총 소속 노동자들이 각종 구호가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총파업 대회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18일 오전부터 국회 앞에 모여든 전국공무원노조 소속 노동자들이 각종 구호가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총파업 대회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노동법 개정과 최저임금 공약 파기에 반발해 18일 하루동안 총파업에 돌입한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등과 자동차 부품 사업장이 주축으로 전국적으로 약 6만 여명의 참여가 예상된다.

민주노총은 이날 국회 앞에서 개최할 총파업 대회에서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를 위한 노동법 개악 저지와 최저임금 1만원 폐기 규탄, 노동기본권 쟁취, 비정규직 철폐, 재벌 개혁, 노동 탄압 분쇄 등 여섯 가지 요구사항을 내걸었다.

내년 최저임금 인상폭이 2.87%로 결정된 것과 관련해 한국노총 측 최저임금위원회 위원들은 전원 사퇴한 상태다. 아울러 한국노총은 최저임금 결정과정이 졸속으로 이뤄졌다며 재심의도 요청했다. 또한, 이들은 선택근로제 등 노동법 개정 과정에서 자신들의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사회적 대화 기구 참여를 전면 거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사실상 노사정 간의 대화가 전면중단된 가운데, 노동관련 문제들과 관련, 정부와 노동계 사이의 견해차이가 적잖은 상태여서 향후 원만한 타결도 쉽지않을 것으로 예측된다.

이런 가운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이날 고용노동소위원회를 열어 근로기준법 개정안을 심의할 예정인 만큼 민주노총은 국회 앞 집회를 통해 '노동 개악 저지'의 목소리를 높이면서 국회를 압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