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19.07.18 11:50

발주량 감소로 '선심(船心)' 잡기가 승부처… LNG 등 친환경, 선박안전 제품 크게 주목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우리나라 조선기자재 구매를 위해 중국 전역의 선사(船社) 구매책임자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코트라는 부산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중국선주협회, 랴오닝성항해학회, 다롄시기해무협회와 공동으로 18일(현지시간) 중국 다롄(大連)에서 '중국 조선기자재 비즈니스 상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상담회에는 세계 3위 해운사 코스코의 자회사이자 중국 유조선운송력 1위 기업인 코스코쉬핑에너지운송과 중국 유조선운송력 2위 기업인 중국초상국그룹의 자회사 난징탱커, 중국 3위 선사 산둥해운 등 중국 전역의 대표 선사 12개사의 기술, 구매 책임자들이 대거 참가해 국내 조선기자재 기업과 일대일 비즈니스 상담을 가졌다.

중국의 조선소 '빅3' 중 하나인 코스코쉬핑중공의 구매를 총괄하는 코스코쉬핑중공 상하이 본사 책임자도 함께 참가해 코스코 계열 선사와 긴밀한 의사 결정이 가능하도록 했다. 코스코쉬핑중공은 다롄, 저우산, 상하이, 난퉁 등지에 모두 9개 조선소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대양계기(비상차단시스템), 마린웍스(선박용 전자기기), 삼건세기(선박평형수처리장치), 한라IMS(선박평형수처리장치), 정원이앤씨(스크러버) 등 선박안전, 친환경 조선기자재 기업 12개사가 참가했다.

상담회에 참가한 중국의 선사들은 한국의 액화천연가스(LNG) 선박기자재와 친환경, 선박안전제품에 큰 관심을 보였다.

중국선박공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중국의 선박 완공량은 1666만 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로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1.4% 증가한 반면, 글로벌 경기 둔화로 신규 선박 발주가 다소 주춤했다. 영국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6월 선박발주량은 42%가 감소했다.

같은 기간 여전히 중국이 세계 선박수주량의 42%(한국은 31%)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선사들이 신규 선박 발주에 신중해지면서 조선소와 기자재공급기업들이 선사들의 '선심(船心)' 잡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박연구 대양계기 대표는 "선사의 선호여부가 신제품이나 주요 장비 구매에 매우 중요하다"며 "중국의 탱크선 수주와 건조물량이 늘고 있는 가운데 주요 선사를 모두 만나 상담할 수 있어 중국시장 수출 확대에 매우 유익했다"고 밝혔다. 대양계기는 국내 최초로 탱크선용 비상차단시스템을 개발한 기업이다.

손수득 코트라 혁신성장본부장은 "전 세계 30%의 선사가 중국에 있고, 선사가 발주 선박에 대한 고부가가치 기자재의 구매결정권을 갖고 있다"며 "국내 기업들이 중국의 선사에 대한 영업력을 확대해 중국 조선 산업의 핵심 생태계에 장기적으로 진입하도록 집중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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