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19.07.18 11:37
서울대 로스쿨 학생들과 시청각중복장애인들이 캠프 성료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대 로스쿨 학생들과 시청각중복장애인들이 캠프 성료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밀알복지재단)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밀알복지재단 헬렌켈러센터와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공익법률센터는 지난 15일부터 사흘간 ‘시청각중복장애인을 위한 복지입법 프로보노 캠프’를 개최했다.

캠프는 미래의 법조인인 서울대 로스쿨 학생들이 사회적 약자인 시청각중복장애인을 만나 소통하며 장애인복지입법과 관련해 배움의 시간을 갖고자 마련됐다.

시청각중복장애인은 볼 수도 들을 수도 없어 세상과 단절된 삶을 살고 있으나 현재 국내에는 이들을 위한 법제도 조차 없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상황이다.

캠프에는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학생들과 교수, 시청각중복장애인, 통역사, 시청각장애인 전문가 등 50여명이 참여했다.

레크레이션과 야외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과 시청각중복장애인이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다.

캠프의 메인 행사가 펼쳐진 둘째 날에는 장애계와 법조계 전문가들을 연사로 초청한 세미나가 열렸다.

김종인 나사렛대 재활복지대학원장(교수)는 장애의 개념과 장애인 법제에 대해, 공익인권법재단 염형국 공감 변호사는 장애인입법운동의 쟁점과 법조인의 역할에 대해 강연을 펼쳤다.

대담에서는 두 연사와 김주영 변호사가 시청각중복장애인이 겪는 어려움과 더불어 바람직한 복지입법방향에 대해 토론했다.

평소 봉사와 공익 입법 활동에 관심이 많아 캠프에 참석했다고 밝힌 김호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1학년 학생은 “복지 입법을 위해서는 세심한 설계가 필요함을 이해하고는 있었으나, 공감하는 건 다른 문제라고 생각한다"라며 "캠프를 통해 장애당사자 분들을 만나 직접 대화하면서 이해를 넘어 공감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라고 말했다.

정형석 밀알복지재단 상임대표는 “제도와 법률로부터 소외된 시청각중복장애인들을 위해 예비 법조인들과 공익입법 전문가들이 모여 보호방안을 모색해본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라며 “캠프에 함께 해주신 서울대 로스쿨 관계자 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사회적 약자를 위한 법률구조활동과 법제도 개선을 위한 활동에 앞장서 주시길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