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19.07.18 18:27
(사진제공=코트라)
김상묵(오른쪽) 코트라 경제통상협력본부장이 국내 참가기업 관계자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제공=코트라)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코트라는 18일(현지시간) 신북방정책의 핵심대상인 중앙아시아의 요충지 키르기스스탄의 수도 비슈케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공식방문과 연계해 '한-키르기스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키르기스스탄은 인구 620만명(세계 110위권), 국내총생산(GDP) 140위권 수준으로 경제규모는 작지만 지난 1998년 중앙아시아 5개국 중 최초의 세계무역기구(WTO) 가입국일 정도로 개방경제를 지향하고 있다.

우리나라와는 지난 2013년 정부간 무상원조를 위한 기본협정을 체결해 우리의 기술 및 경험 전수를 활용한 상생협력이 활발히 이뤄지는 나라다. 동서남북에 중국, 우즈베키스탄, 타지기스탄 및 카자흐스탄으로 각각 둘러싸인 지리적 이점을 가지고 있어 중앙아시아에서 신북방정책의 주요 활동무대로 주목받고 있다.

메인 행사인 '1:1 비즈니스 상담회'에선 국내 중소중견기업 36개사와 키르기스 및 인근 CIS(독립국가연합) 지역 기업 약 140여개사가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했다. 세계한인무역협회(OKTA) '2019 CIS·유럽 경제인대회'와 연계해 OKTA 회원사가 다수 참가해 국내 참가기업과 의미 있는 상담이 이뤄졌다.

이번 상담회에 참석한 디알텍의 이유빈 차장은 "엑스레이 관련 신제품을 들고 현지 의료시장 진출을 위해 이번 행사에 참가하게 됐다"며 "현지 바이어들의 관심이 뜨거워 시장진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키르기스스탄은 우리나라와 지난 2017년 보건협력 업무협약를 체결한 이후 꾸준히 보건분야 협력을 이어오고 있다. 국영병원이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대부분의 물품을 공공입찰로 조달하는 현지 특성상 현지 보건당국과 네트워킹 형성은 시장진출에 많은 도움이 된다.

이에 따라 '글로벌 CSR-의료기술학교' 행사에서는 국내 제약회사인 금청약품이 인플루엔자 예방약품 및 유산균 건강기능식품 등을 현지 보건부 및 교정국에 기증하는 행사를 진행하고, 현지 의사들을 대상으로 의료협력 세미나를 개최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신동언 금청약품 대표는 "코트라의 글로벌 CSR 사업의 지원으로 마련된 이번 행사를 통해 키르기스스탄 어린이 질병치료 환경을 개선하고 궁극적으로 한국 의약품의 인지도 개선 및 판매시장 확대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상묵 코트라 경제통상협력본부장은 "키르기스스탄은 중앙아시아 및 CIS 진출의 요충지로 아직 발굴할 사업기회가 많다"며 "코트라는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강점과 현지의 니즈를 결합한 맞춤형 지원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