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19.07.18 22:12

포스코노조, 정의당 경북도당 성명과 논평 통해 강력 비판

포항시 남구 괴동동 포스코 본사 전경.
포항시 남구 괴동동 포스코 본사 전경.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최근 포스코 포항제철소의 잇단 산재사고와 관련, 포스코노동조합과 정의당 경북도당이 경영진 책임론을 거론하며 강력하게 비판했다.

포스코 내 교섭 대표노조인 한국노총 포스코노동조합은 18일 성명을 내고 "포스코 노동자를 더 이상 죽음으로 내몰지 말고, 최정우 회장이 책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는 성명에서 "이달 11일 새벽 포항제철소 3코크스 공장에서 노동자가 사망한 채 발견됐고, 15일엔 같은 장소에서 노동자가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다"며 "포스코에서 지난해에는 5명, 올해에만 4명의 노동자가 현장에서 사망했는데 이는 포스코노조의 지속적인 안전에 대한 투자와 예방대책을 회사가 묵살한 결과"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사망사고 처리과정에서 경찰과 119구조센터에 늑장 신고를 하고 은폐를 시도했고, 사망에 대한 책임을 전가하는 행태도 보였다"며 "최고책임자인 최정우 회장은 사망사고와 관련해 사과나 재발방지 대책없이 함구로 일관하고 있다"며 또다시 사망사고가 난다면 최정우 회장은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는 각오로 사고 예방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노조는 "지금도 산재 사고는 계속 발생하고 있고 포스코 노동자의 억울한 죽음이 이어지고 있다. 이제는 끝도 없는 죽음의 행렬을 멈춰야 한다"며 "포스코노동조합은 원가절감을 위한 1인 근무와의 관계를 포함한 이번 사고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며 관련법 위반이 드러날 경우 책임자를 강력히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경북도당도 이날 논평에서 "포항제철소에서는 최근 1주일 사이에 3건의 산재사고로 1명이 숨지고, 2명이 크게 다쳤다"며 "일대혁신을 통한 재발방지와 제도개선 의지도, 능력도 없는 경영진은 물러나야 한다"며 최정우 포스코 회장을 겨냥했다.

정의당은 "포항제철소에서는 17일 62세 협력업체 노동자가 떨어져 크게 다치고, 15일에는 30대의 협력업체 노동자가 청소작업 중 부식된 계단이 부서지며 10m아래로 추락해 크게 다쳤다"며 "지난 11일에는 야간 설비 점검 업무를 하던 60세 직영 노동자가 온몸에 화상을 입고 다발성 골절인 상태로 숨진채 발견됐지만 아직 정확한 사고 원인조차 파악 못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정의당은 "경영진은 무리한 노조탄압에만 열을 올릴뿐, 매번 산재사고가 발생했을 때 되뇌이던 재발방지와 제도 개선은 공염불이 되고 있다"며 "정부와 국회도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해 빈발하고 있는 산재사망 사고에 대해 징벌적 배상제도와 원청의 대표에게 형사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산업안전 보건법을 개정할 것"을 촉구했다.

포스코노조의 성명서와 정의당 경북도당 논평을 차례로 싣는다.

<포스코노동조합 성명서 전문>

포스코 노동자를 더 이상 죽음으로 내몰지 마라
- 최정우 회장이 책임져라

7월 11일 새벽 포항제철소 3코크스 공장에서 노동자가 사망한 채 발견됐다. 15일에는 같은 장소에서 노동자가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포스코에서 지난해에는 5명, 올해에만 4명의 노동자가 현장에서 사망했다. 이는 포스코노동조합의 지속적인 안전에 대한 투자와 예방대책을 요구하였지만 회사가 묵살한 결과이다.

그동안 회사는 안전 관련 대응책이 미비하다는 포스코노동조합의 의견은 무시한 채 사고 예방을 탁상행정에만 의존했다. 또한 사망사고 처리과정에서 경찰과 119구조센터에 늑장 신고를 하고 은폐를 시도했고, 사망에 대한 책임을 전가하는 행태도 보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발생한 사망사고는 포스코노동조합과 현장을 철저하게 무시한 경영층에 그 책임이 있는 것이다.

하지만 최고책임자인 최정우 회장은 사망사고와 관련해 사과나 재발방지 대책없이 함구로 일관하고 있다. 최정우 회장은 지난해 7월 취임 당시 기업경영의 새로운 핵심가치로 ‘안전’을 꼽았고 줄곧 안전 경영을 강조했다. 지난해 5월에는 1조1050억원을 3년에 걸쳐 ‘안전 분야’에 투입하겠다고 공언했다. 최정우 회장은 자신의 말에 책임을 져야 한다. 포스코에서 또다시 사망사고가 난다면 그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는 각오로 사고 예방에 나서야 한다.

지금도 산재 사고는 계속 발생하고 있고 포스코 노동자의 억울한 죽음이 이어지고 있다. 이제는 끝도 없는 죽음의 행렬을 멈춰야 한다. 포스코노동조합은 원가절감을 위한 1인 근무와의 관계를 포함한 이번 사고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며 관련법 위반이 드러날 경우 책임자를 강력히 처벌해야 한다.

포스코노동조합은 노동현장에서 사고로 인한 어떠한 희생도 재발되지 않도록 제도 개선과 사고 예방을 위해 포스코노동조합의 산업안전보건위원회 근로자위원 참여 보장, 명예산업안전감독관의 정당한 활동 보장,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른 위험성 평가 분기별 실시를 요구한다. 또한 포스코노동조합과 회사, 그리고 노동조합이 추천하는 외부전문가위원으로 TFT를 구성하고 즉각적으로 활동을 시작할 것을 요구한다. 더불어 포스코노동조합은 노동조합이 참여하는 상시적인 현장 감시 체계 구축을 회사에 촉구하는 바이다.

포스코노동조합은 이러한 제도 개선과 사고 예방 활동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회사는 실질적인 안전과 사고예방에는 관심없고 오직 “기업시민”의 본인 안위에만 신경쓴다는 것으로 밖에 해석할 수 없을 것이다. 이에 노동조합은 조합원과 직원의 안전과 재해없는 일터 만들기를 위해 산업안전보건법을 바탕으로 고용노동부에 적극적인 진정을 제기할 것임을 알린다.

<정의당 경북도당 논평 전문>

- 포스코 안전에 대한 일대 혁신을 요구한다

최근 잇따르고 있는 포스코의 산재사고를 보면  포스코 경영진의 안전에 대한 무사안일을 크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는 최근 1주일 사이, 3건의 산재사고로 1명의 노동자가 숨지고 2명이 크게 다쳤다.

17일 62세 협력업체 노동자가 떨어져 크게 다치고, 15일에는 30대의 협력업체 노동자가 청소작업 중에 부식된 계단이 부서지며 10m아래로 추락해 크게 다쳤다.

그리고 지난 11일에는 야간 설비 점검 업무를 하던 60세 직영 노동자가 온몸에 화상을 입고 다발성 골절인 상태로 숨진채 발견되었지만 아직 정확한 사고 원인조차 파악 못하고 있다.

이렇게 잇따르고 있는 산재사고에 대해 포스코 관련 노동조합과 노동자들은 그 원인을 비용절감을 위한 인력감축으로 인해 2인1조가 하는 업무를 혼자서 하게 하는 것과 하청을 통한 위험의 외주화, 경영진의 안전에 대한 불감증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경영진은 무리한 노조탄압에만 열을 올릴뿐, 매번 산재사고가 발생했을 때 되뇌이던 재발방지와 제도 개선은 공염불이 되고 있다.

정의당 경북도당은 일대혁신을 위한 재발방지와 제도개선을 할 의지도 없고 능력도 없는 경영진이라면 물러나야 한다고 본다.

또한 정부와 국회도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해 안전의 위해요인을 제거하고 빈발하고 있는 산재사망 사고에 대해 징벌적 배상제도와 원청의 대표에게 형사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산업안전 보건법을 개정하기를 촉구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