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7.19 15:47

"국제무역질서 위반이며 우리 국민들과 주변국에 대한 2차 가해"

민중당 김종훈 원내대표가 19일 오후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에 경제보복 철회와 강제징용 사죄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제공= 민중당)
민중당 김종훈 원내대표가 19일 오후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에 경제보복 철회와 강제징용 사죄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제공= 민중당)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민중당 김종훈 원내대표는 19일 오후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에 경제보복 철회와 강제징용 사죄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였다. 이 자리에서 김 의원은 "우리 사법부의 합당한 강제징용 판결을 이유로 일본정부가 경제보복에 나선 것은 국제무역질서를 위반하는 것뿐만 아니라 일제시기 피해 받은 우리 국민들과 주변국에게 2차 가해를 하는 것"이라며 "국회 결의안도 대표발의 했지만 자유한국당 거부로 연기되는 등 더 이상 좌시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일인시위의 배경을 설명했다.

같은 날 민중당 당원들도 서울 지역 곳곳에서 1인 시위를 펼쳤다. 당원들과 함께 1인시위에 나선 민중당 최나영 공동대표도 "일본의 경제보복은 지금의 정권에 타격을 줘 친일정권으로 교체하려는 속셈"이라며 "한국경제에 타격을 주는 것도 모자라 정치에도 관여하려는 일본에 우리국민이 분노의 목소리를 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중당 관계자는 "이날을 시작으로 일본에 대한 전 국민적 분노를 모아내는 반일운동을 전면적으로 벌여나갈 것"이라며 "구체적인 계획은 오는 22일 대표단회의에서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종훈 의원은 지난 15일 '일본 정부의 강제징용 사과와 경제보복 중단 촉구 국회 결의안'을 발의한 바 있다. 이 발의안에는 강창일, 안규백, 오제세, 이상헌 민주당 의원과 심상정, 여영국, 윤소하, 이정미, 추혜선 정의당 의원이 공동발의에 참여했다.

결의안의 주요 내용에는 △ 우리 사법부 판결을 문제 삼아 국제무역질서를 흩트리는 경제보복 조치 즉각 중단 △ 과거사에 대한 일본 정부의 진실한 반성 △ 우리정부의 원칙적 대응과 이웃국가들과 국제적 협력 등이 담겨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