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7.19 17:35

"사할린동포, 원폭피해자, 일본군위안부 문제 등도 65년 협정에 비포함"
"일부 언론, 의도적 왜곡보도...정부 입장 외면하고 日 기업 입장 대변"
"과거사 정리와 정경분리라는 합리적 실천 통해서만 한일 경제갈등 회복 가능"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가운데)과 한정애 의원(왼쪽) 및 더불어민주당 '일본경제침략특위' 오기형 간사는 19일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제공= 권칠승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가운데)과 한정애 의원(왼쪽) 및 더불어민주당 '일본경제침략특위' 오기형 간사는 19일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제공= 권칠승 의원실)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 산업통상분과위원장)은 19일 특위 회의 이후,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강제징용 보상은 1965년 청구권 협정에 포함되어 있다는 주장은 명백한 사실왜곡"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1965년 당시의 보도자료를 인용해 "일본위안부 문제 등 일본정부, 군 등 국가권력이 관여한 반인도적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청구권협정에 의하여 해결된 것으로 볼 수 없고 일본정부의 법적 책임이 남아있음이라고 분명히 씌어져 있다"고 일갈했다.

계속해서 "더 나아가 사할린동포, 원폭피해자 문제도 한일청구권협정 대상에 포함되지 않으며 일본군위안부 문제에 대한 지속적인 책임추궁은 물론이고 '해남도 학살사건' 등 일본군이 관여한 반인도적 범죄의혹에 대해서도 진상규명과 정부대응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돼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일본은 그동안 과거사에 대해 몇 차례 사과했다고 주장하지만, 야스쿠니 신사참배, 역사교과서 왜곡, 독도 영유권 주장 망언 등을 보면 전혀 진정성 없는 '단순한 음향'에 불과했음을 자백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 의원은 '일부 언론의 행태'를 정조준 해 "일부 언론의 의도적 발췌와 왜곡보도는 한일협정이후 우리 정부의 일관된 주장을 외면한 것이며 일본 기업의 입장을 대변하는 것"이라며 "올해는 3.1운동,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이 되는 해다. 100년전 뼈아픈 과거를 되새기듯 오늘날 우리의 말과 글은 100년 뒤에도 기억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과거사와 경제문제가 뒤섞여버린 오늘의 한일 경제갈등은 제대로 된 과거사 정리와 정경분리라는 합리적 실천을 통해서만 회복될 수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더해 "2018년 대한민국 외교백서에 '일본은 지리적, 문화적으로 우리와 가장 가까운 이웃이자 동북아 지역은 물론이고 세계 평화와 번영을 위해 협력해 나가야 할 동반자'라고 규정하고 있다"면서 "일본이 세계평화와 번영을 위한 대한민국의 이성적인 동반자가 되길 촉구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같은 당의 한정애 의원(일본경제침략특위 위원)과 오기형 간사가 함께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