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7.19 18:34

"전작권, 굳건한 한미동맹 기반으로 조기 전환 추진"
"내부 이념갈등 있지만, 한반도에 다시는 전쟁 없어야 한다는 인식은 일치"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군(軍) 예비역 원로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간담회를 열었다. (사진출처= 청와대 홈페이지)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군(軍) 예비역 원로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간담회를 열었다. (사진출처= 청와대 홈페이지)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군(軍) 예비역 원로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가진 오찬간담회에서 최근 발생한 북한 소형 목선에 대한 경계 실패, 해군 2함대에서 발생한 거동수상자 허위자수 사건 등과 관련해 "최근 벌어진 몇 가지 일로 우리 군의 기강과 또 경계태세에 대해 국민들께서 우려를 하고 있다"며 "국군통수권자로서 책임을 느끼며 국방부 장관과 합참의장을 중심으로 엄중하게 대응해나가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사실상 사과발언을 했다.

이 자리에는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박한기 합동참모본부의장을 비롯해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 김현종 국방개혁비서관을 비롯해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이 배석했다.

문 대통령의 사실상 대국민 사과가 정경두 장관이 참석한 자리에서 나온 것이어서 향후 정 장관과 관련해 어떤 조치가 내려질지에 귀추가 주목된다.
 
이런 가운데, 이날 청와대로 초청된 군 원로들은 김진호 재향군인회 회장과 유삼남 성우회 회장, 이영계 육군사관학교 총동창회 회장, 김정두 해군사관학교 총동창회 회장, 이영만 공군사관학교 총동창회 회장, 정인하 육군3사관학교 총동문회 회장, 진철훈 대한민국 ROTC중앙회 회장, 남권희 육군학사장교 총동문회 회장, 이호연 해병대전우회중앙회 총재, 정승조 한미동맹재단회장, 김재창 한미안보연구회 명예회장, 전상부 특전동지회 회장, 현경희 재향여성군인연합회 부회장이 함께 했다.

문 대통령은 인사말을 통해 "군 원로들과 또 예비역들이야말로 국가의 운명을 자신의 운명으로 여기면서, 또 누구보다 전쟁의 참혹함과 평화의 소중함을 절실히 느끼고 경험하신 분들"이라며 ""내년은 6·25 70주년이 되는 해이다. 1953년 7월27일, 3년만에 전쟁의 포성은 멈췄지만 아직도 정전상태이다. 완전한 종전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상기시켰다. 이어 "우리 내부의 이념갈등이 여전히 있지만 적어도 한반도에 다시는 전쟁이 없어야 한다라는 데에는 인식이 같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강한 국방력이야말로 평화를 지키고 만들어내는 원동력"이라며 "지금 정부가 추진하는 한반도평화프로세스 역시 강한 국방력을 토대로 한다"고 설명했다.

계속해서 문 대통령은 '국방개혁 2.0'을 언급했다. "정부는 국방개혁 2.0을 차질없이 추진해나갈 것"이라며 "급변하는 안보상황에 맞게 포괄적 방위 역량을 갖출 것"이라고 역설했다.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에 대해선 "굳건한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조기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며 "자주국방은 독립된 국가라면 이뤄야할 기본목표이다. 자주국방의 힘 위에서 한미동맹은 더욱 굳건해질 수 있다"고 단언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오는 27일이 정전협정일"이라면서 "지금 우리는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 특히 9·19남북군사합의를 통해 남북 간 군사적 긴장을 크게 완화시켰다"고 평가했다.

지난 6월 30일 판문점에서의 남북미 정상회동에 대해선 "정전협정 66년만에 북미 두 정상이 판문점에서 손을 맞잡을 수 있었던 것도 그와 같은 군사적 긴장완화의 토대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이를 통해 남북미가 함께 한반도 평화를 이룰 수 있도록 앞으로도 주도적 역할을 해나가고 나아가 평화경제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김진호 재향군인회 회장은 9·19남북군사합의와 관련해 "일부 정치인 또는 군 출신 예비역 장성님들께서는 아직 공감대가 형성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며 "국방부 장관께서 여러 번 홍보정책을 진행해왔지만 아직도 완전한 공감대는 형성되지 않은 안타까운 실정"이라고 피력했다. 이어 "이 자리가 국가안보에 있어 이념의 문제나 진영의 논리가 아닌, 한 방향으로 의견을 결집하는 국민적 합의가 필요하다는 쪽에서, 그 합의에 도움이 되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소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