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7.22 09:40
(사진출처=NYT 트위터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 출범 이후 중국의 대미 직접 투자가 미·중 간 ‘경제냉전'(economic Cold War)’ 등의 영향으로 88% 급감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NYT는 리서치회사인 로디엄그룹을 인용, 중국의 대미 직접투자는 2016년 465억달러(약 54조6600억원)로 정점을 찍었다가 2년만인 2018년에는 54억달러(약 6조3470억원)로 88.8%나 급감했다고 전했다.
 
NYT는 미중 무역전쟁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외국인 투자, 특히 중국의 투자에 대한 미국의 엄격한 심사와 미국내 중국의 투자에 대한 비우호적 분위기, 중국의 경기둔화 및 해외 자본유출에 대한 통제 강화 등을 그 원인으로 꼽았다.

중국 역시 미국의 관세에 보복관세로 맞대응하는 한편 자국 기업들의 대미 투자를 틀어막은 것으로 보인다고 이 신문은 분석했다.

실제로 올해 초 중국 HNA(海航·하이항)그룹은 뉴욕 맨해튼 3번가의 21층 빌딩을 미측의 요구로 4100만달러의 손해를 보고 매각해야 했다. 이 건물이 트럼프 대통령의 '트럼프 타워'와 가까워 국가안보가 우려된다는 미 규제당국의 매각 강요가 있었다.

지난 5월에는 남성 성 소수자들의 만남을 주선하는 애플리케이션(앱) '그라인더(Grindr)'를 소유한 중국 모바일 게임업체인 쿤룬 테크(Kunlun Tech·昆侖萬維)가 국가 안보상의 이유를 내건 미 당국의 요구로 내년 6월 말까지 매각하기로 했다.

NYT는 "미중간 커지는 불신이 한때 견실했던 중국에서의 미국으로의 현금 흐름을 둔화시켰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경제냉전'이 기존의 흐름을 뒤집는 데 일조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기존에 경제적 통합을 강화해 온 세계 최대의 미중 경제가 분리(decouple)를 시작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전했다.

NYT는 트럼프 행정부의 기술 수출 통제 강화, 화웨이에 대한 수출 제한 등을 거론하면서 미중이 무역협상을 최종 타결하더라도 중국의 미국에 대한 '미온적인' 투자 흐름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