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19.07.22 11:46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국내 최대 쉐어하우스 전문 플랫폼 컴앤스테이가 쉐어하우스 시장 성장추이에 대한 자체 분석자료를 공개했다.

전국 쉐어하우스 총 1020개를 대상으로 조사한 컴앤스테이의 분석자료에 따르면 쉐어하우스 시장은 도입 초기부터 2017년까지 매년 2배 가까운 성장을 보여왔다.

2019년에도 하우스, 룸, 베드 모두 누적 통계기준 빠른 성장속도를 보이며 끊임없는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2018년은 쉐어하우스 베드수가 전년대비 비슷한 수준으로 늘어나는데 그치며 성장 속도에 제동이 걸리는 듯하였으나, 올해는 상반기에만 250여 개의 신규 쉐어하우스가 문을 열며 빠른 성장속도를 회복했다.

쉐어하우스 시장 규모 역시 2017년 100억, 2018년 200억 시장을 돌파한 이래 꾸준한 성장을 이어오고 있으며, 조사결과와 같은 성장추이라면 올해 연말에는 400억을 넘어 500억 시장으로의 성장도 무난할 것으로 전망된다.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 상황을 두고 업계 종사자들은 지속되는 주거난과 대두되는 청년 주거환경 이슈, 1인 가구를 위협하는 범죄 등 다양한 사회현상이 쉐어하우스의 특장점인 가성비, 안전성 등과 맞물리며 그 선호가 빠르게 증가한 것으로 입을 모으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도서, TV프로그램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유쾌하고 쾌적하게 비춰진 쉐어하우스 라이프 역시 젊은 층의 선호를 높이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김문영 컴앤스테이 대표는 “시장도입 이후 7년이 흐른 지금, 쉐어하우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여전히 뜨거운 가운데 향후 쉐어하우스 시장은 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라며 “우후죽순 생겨나는 쉐어하우스의 홍수 속 소비자들의 기대와 니즈가 업계에 충실히 반영될 수 있도록 컴앤스테이는 시장을 보다 적극적으로 분석하고 지속적으로 조사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컴앤스테이의 ‘2019 상반기 쉐어하우스 시장 분석자료’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오는 8월초 컴앤스테이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며, 쉐어하우스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