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7.22 13:54

범여 "외교적 전쟁 중에 아군을 공격해서야 되겠나... 구한말의 한국 아니다"
범야 "큰 소리만 치고 실질적 대책은 못 내놔... 국민 편가르기로 갈라치나"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면을 응시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면을 응시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한일 경제갈등에 따른 여파로 정치권의 견해도 양분되는 모양새다. 진보정당으로 분류되는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은 일본에 대한 강공에 맞서 '국민 단합'을 강조한 반면, 보수정당으로 분류되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일본에 대해 비판하면서도 "현실적인 해결책을 마련하라"고 정부와 여당을 압박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22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자유한국당은 아베 정부 눈치보기와 친일적 행태를 중단하고, 일본의 경제침략 대응에 함께 해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일본의 경제침략이 노골화, 장기화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우리 기업을 지키기 위한 정부와 국회 차원의 기민한 대응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한국당을 정조준 해 "그간 정상외교를 '회담중독'이라는 막말로 폄하하던 자유한국당이 유독 일본의 경제침략에서는 특사파견과 정상회담을 주장하더니, 이제는 밀사를 보내라는 등의 황당한 주장을 하고 있다"며 "게다가 우리 대법원의 강제 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배상판결이 한일 청구권 협정의 내용과 배치된다는 아베 정부와 동일한 반역사적 주장마저 서슴없이 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이와 같이, 자유한국당이 일본의 입장을 옹호하고 지지하는 것에 대해 국민적 분노가 높아지고 있다"며 "자유한국당이 일본 정부와 같은 목소리를 내며 재난과 경기부양, 일본 경제 침략에 대응하기 위한 추경조차 막아서는 것은 사실상의 이적행위나 다름없다"고 규정했다.

또한, "우리나라와 일본은 총성 없는 전쟁 중"이라며 "아무리 정쟁과 정치적 이해가 우선한다고 하더라도 외교적 전쟁 중에 아군을 공격해서야 되겠느냐"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은 더이상 일본 눈치보기나 반역사적 주장을 중단하고 대일본 결의안 채택과 추경처리 등에 통해 일본의 경제침략 대응에 함께 해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꼬집었다.
 
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본이 때린 한국은 구한말의 한국이 아니다"라며 "10대 경제대국, 그리고 7대 군사강국 그리고 동북아질서의 핵심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성숙한 일본 국민들은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 사과해야한다는 정세가 강하다"며 "한국 시민사회와 양식 있는 일본 국민과의 연대를 통해서 아베정권의 위험천만한 극우행보 그리고 선린를 해치는 경제보복 사태를 슬기롭게 넘어설 것을 기대한다"고 소망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및 조경태 최고위원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나란히 앉아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운데)와 나경원 원내대표(왼쪽) 및 조경태 최고위원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나란히 앉아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반면, 자유한국당은 최근 한일관계 악화를 고리로 정부와 여당에 맹폭을 가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응하는 청와대와 여당의 행태를 보면 이제 답답함을 넘어서 안타깝다. 사태가 20일을 넘어가고 있는 동안 대책을 내놓은 게 있느냐"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반일감정 선동하고 국민 편가르고 야당 공격에만 바빴지 무슨 해결책을 내놓았느냐"며 "우리 당이나 국민들 가운데 어느누구도 일본이 잘했다고 말하는 사람 없다. 잘못된 보복조치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그런데 청와대와 생각이 다르면 죄다 친일파라고 딱지를 붙이는게 이게 옳은 태도냐"고 반문했다.

특히 "국정을 책임지고 있는 대통령과 집권세력은 맞서서 사태극복대책을 내놓는 것이 우선"이라며 "그런데 이 정권은 연일 일본과 싸우자고 선동하면서 어떻게 싸워서 이길 것인지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외교적 해법도 없고 전략도 없다. 큰 소리만 치고 실질적인 대책을 못내놓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아울러 "반시장, 반기업 정책으로 우리 경제를 무너뜨리지 않았다면 일본의 보복에 훨씬 당당하게 맞설 수 있었을 것"이라며 "내부의 경쟁력, 외부의 외교력을 모두 망가뜨려놓고 아직도 야당탓, 기업탓만 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마지막으로 "우리 당은 이미 대일특사파견과 한일정상회담 추진, 민관정 협력위 구성안을 내놓은 바 있다"면서 "우리당의 대응방안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이 정권이 추진하는 대안이 무엇인지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같은 당의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을 언급했다. 그는 "문 정권이 지소미아 파기를 언급하고 있다. 파기전략인가 진심인가. 전략이라면 정말 위험한 전략이다. 경제갈등을 안보갈등으로 키우는 패착이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문정인 특보가 주미대사로 검토된다는 아찔한 소식이 있다. 한미동맹마저 볼모로 삼는 것은 화를 자초하는 것이다. 파기가 진심이라면 그것은 돌이킬 수 없는 안보파탄"이라며 "통상보복으로 산업전반의 위기감이 감도는 가운데 안보마저 위태로워지면 설 자리가 없다"고 단언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과 궤를 같이하는 발언을 했다. "이렇게 엄중한 상황에서 정부와 집권여당은 연일 국민감정을 선동하고, 정치권의 갈등을 조장하는 발언을 계속하고 있어 우려가 된다"며 "조국 민정수석은 지난 18일 일본의 경제보복과 관련하여 '중요한 것은 진보냐 보수, 좌냐 우냐가 아니라 애국이냐 이적이냐이다'라고 했고, 그제 '대법원 판결을 비방·매도하는 주장을 하는 한국 사람은 마땅히 친일파라고 불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을 편 가르기로 갈라 쳐서 대결구도를 만들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지난 18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만나서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외교적 대책 마련과 경제보복 대응을 위한 초당적 협력을 합의한 지 나흘밖에 되지 않았는데, 정부여당의 핵심인사가 나서서 합의를 부정하고, 국론을 분열시키는 행태에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지금은 국민여론을 통합하여 하나 된 마음으로 국가적 위기를 극복해야 할 때이다. '내편이 아니면 적'이라는 사고로 무엇을 획책하려고 하는 것인지 그 저의가 의심될 수밖에 없다"고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