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19.07.22 20:31
(사진=MBC 캡처)
(사진=MBC 캡처)

[뉴스웍스=남빛하늘 기자] 오늘(22일) 방송되는 '스트레이트'에서는 아베의 노림수에 화답하는 일부 언론과 극우 학자들에 대해 분석했다.

한일 갈등이 사상 최악으로 치닫는 와중에 치러진 일본 참의원 선거. 집권 자민당 지 도부는 반한 정서를 자극해 선거를 치르라는 지침을 후보들에게 일찌감치 내린 상황이었다. '스트레이트'가 현장에서 지켜본 유세 현장들은 일본 극우 세력의 혐한 시 위를 방불케 했다.

갈등의 도화선이 된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 자유무역 정신을 훼손하고 통상 질서를 교란하는 무리수라는 비판이 높다. 그러나 우익 매체를 중심으로 한 일본 언론들은 '가짜뉴스'에 가까운 보도로 아베 정권의 입맛에 맞추는 데 여념이 없다. 한 방송사 논설위원은 기초적 사실 확인조차 안 된 논평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탄핵까지 요구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하지만 정작 우리 국민의 공분을 일으키는 건 이른바 '토착왜구'로 불리는 우리 안의 친일 세력들. 조선일보는 수출 규제 조치가 단행된 직후부터 사설과 칼럼 등을 통해 '한국 정부 때리기'에 골몰했다. 대법원의 강제 징용 배상 판결 탓에 일본이 무역 보복에 나선 것이라며 '사법부가 외교를 지배하도록 놔두는 정신 나간 정부'라고 주장했다.

심지어 사법농단의 대표적 사례로 적발된 '강제징용 재판 거래'까지 정당화하며 현 정부가 일본에 보복의 빌미를 제공했다고 공세를 폈다. 조선일보의 기사와 논평은 일본 언론에 자주 인용돼 한국 내 여론을 왜곡하기도 했다. 특히 조선일보는 일본어판 기사에서 문 대통령을 '매국노'로 지칭하는 등 악의적 번역까지 서슴지 않았다.

극우 세력과 영합하는 친일 학자들의 활약(?)도 두드러지고 있다. 수출 규제 조치 발표 이튿날 한국의 어느 학자는 유엔에서 열린 학술대회에 참석해 '일제의 강제동원은 없었다'는 망언을 전 세계인 앞에 남겼다. 한일 갈등의 고비마다 등장하 는 보수언론과 극우 학자들의 친일 행태, 그들은 왜 아베의 노림수에 화답하는지 분석했다.

한편 '스트레이트'는 오늘(22일) 밤 10시 5분 MBC에서 방송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