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훈 기자
  • 입력 2019.07.23 16:23

벤처·스타트업의 투자유치 통해 제2의 벤처 붐 확산 선도
혁신성장 지원하는 글로벌 스타트업 페어 자리매김 목표

(사진제공=KDB산업은행)
넥스트라이즈 2019 서울 관계자가 민병두(왼쪽 두 번째부터) 국회 정무위원장, 최종구 금융위원장,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등 주요 내빈에게 행사 진행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KDB산업은행)

[뉴스웍스=박지훈 기자] KDB산업은행과 한국무역협회는 23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혁신성장 페어인 '넥스트라이즈 2019, 서울(NextRise 2019, Seoul)' 개회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개회식에는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과 김영주 무역협회 회장 등 주최 측 기관장,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민병두 국회 정무위원장,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이 참석해 벤처·스타트업을 격려하고 행사의 성공적 개최를 축하했다.

넥스트라이즈 2019 서울은 산업은행과 무역협회가 벤처기업협회, 벤처캐피탈협회,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함께 23일부터 이틀간 코엑스에서 개최하는 스타트업 페어다. 이번 행사에는 국내외 글로벌 대기업들과 벤처캐피탈(VC)이 대거 참여해 현장에서 사업협력과 투자유치 상담이 진행됐다.

스타트업과의 1대1 사업협력 상담에는 국내 대표기업들이 대거 참여한다. 삼성, 현대차, SK텔레콤, LG, 롯데, 포스코, 한화, GS, KT, 에쓰오일, 한국전력과 더불어 네이버, NC소프트, 스마일게이트 등 대기업과 벤처1세대 성공기업 다수가 참여할 예정이다.

또한 글로벌기업인 아마존, 레노버, 바스프, 알리바바 클라우드와 미국 AR 유니콘인 매직 리프 등도 현장상담에 참여한다. 또한 투자자와의 1대1 투자유치 상담에는 국내 대표 VC들이 모두 참여하고 일본, 싱가폴, 호주, 브라질 등 여러 국가의 VC들도 1대1 상담에 참여한다.

이를 위해 산은과 무협은 지난 6월까지 국내외 벤처·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대기업, VC들과의 1대1 현장상담 신청을 접수했다. 행사가 진행되는 이틀간 약 900건의 미팅이 사전에 확정돼 현재 현장상담을 진행 중이다. 또한 200여개의 벤처·스타트업이 참여하는 전시부스에서 진행될 현장상담까지 포함할 경우 2000여 건 이상의 사업협력·투자유치 상담이 실시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국내외 저명인사들이 대거 연사로 참여해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에 대한 경험과 인사이트를 공유할 예정이다. 한국계 기조연사로는 실리콘밸리에서 미화 1억달러 이상 투자를 유치한 센드버드(SendBird)의 김동신 대표, 국내 유니콘기업에 가장 많이 투자하고 있는 알토스 벤쳐스(Altos Ventures)의 한 킴 대표, 실리콘밸리의 가장 영향력 있는 한국계 투자자 스톰 벤쳐스(Storm Ventures)의 남태희 대표, 국내 대표적인 액셀러레이터인 프라이머 권도균 대표 등이 참여한다.

외국계 기조연사로는 유명 벤처캐피탈인 500 스타트업(500 Startups)의 크리스틴 차이(Christine Tsai) 대표, 인도네시아의 전자상거래 유니콘 기업인 부칼라팍(Bukalapak)의 파즈린 라시드(Fajrin Rasyid) 대표, 일본의 대형 벤처캐피탈인 SBI 투자의 가츠야 가와시마(Katsuya Kawashima) 대표 등이 참여한다.

기조강연 외에도 국가별 세션, 기업별 세션, 세미나, 포럼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이틀간 다채롭게 구성됐다. 국가별 세션에서는 각 국가별 스타트업 지원체계와 진출전략을 다룬다. 캐나다, 이스라엘, 스페인, 아일랜드, 두바이, 브라질, 호주 등과 더불어 인도네시아, 태국, 대만, 중국, 말레이시아, 베트남, 인도, 싱가포르 등 전세계 생태계를 총망라하는 프로그램들이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올해 처음 개최하는 넥스트라이즈가 미국의 CES, 스페인의 MWC와 같이 한국의 혁신성장을 상징하는 국제적인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