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7.24 15:10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5~6개월이라도 앞선 반영 필요해"
"현재 어려움, 여야, 국민과 함께 힘을 합쳐 극복할 필요있다"

홍남기 부총리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 (사진=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추경의 조속한 통과를 재차 촉구하고 나섰다.

24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이날 홍 부총리는 세계경제 성장 전망이 지속 하향 조정되는 등 그 어느 때보다 대내외 경제여건이 엄중한 시기를 맞아 추경안의 통과 필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면서 국회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했다.

홍 부총리는 “추경의 효과는 집행의 타이밍이 관건”이라며 “추경안이 국회에 제출된 지 91일째(역대 2번째)로 골든타임을 놓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추경안 처리가 8월로 넘어가는 등 계속 지연된다면 실제 사업 집행기간이 크게 줄어 추경의 효과가 반감된다”며 “추경이 7월 중에는 반드시 처리될 수 있도록 국회의 협조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된 예산은 정부가 4월에 제출한 추경안에는 포함되지 않은 내용”이라며 “내년 예산에 반영해 우리 산업의 어려움에 대응하는 것보다 5~6개월이라도 앞서서 미리 반영이 필요한 시급한 예산”이라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이미 정부는 이번 추경안 국회 심사 과정에서 함께 논의될 수 있도록 관련 검토를 모두 마쳤다”며 “정부는 언제든지 관련예산을 충실히 설명하고 성실하게 예결위 심의에 임할 준비가 돼 있다”고 언급했다.

특히 “추경 사업은 하나하나가 민생 현장에서 절실히 요구되는 것들로 기업과 국민들을 위해서라도 조속히 추경은 처리돼야 한다”며 “이번 추경은 추경 목적에 부합, 연내 집행 가능, 연내 사업성과 가시화 가능이라는 3가지 원칙을 엄격히 적용해 사업을 선정한 만큼 선거용·선심용 추경이 결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우리는 어려울 때일수록 단합해 당면한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여 왔다”며 “현재의 어려움도 여야, 국민과 함께 힘을 합쳐 극복할 필요가 있다” 말했다.

이어 “추경의 조속한 통과를 통해 경기 하방리스크 대응과 함께 최근에 발생한 일본의 수출규제 상황에 대해 조기에 효과적으로 대처해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홍남기 부총리는 이날 부산에서 열리는 시도지사 간담회를 마치는 즉시 국회 3당 원내대표를 찾아가 추경을 조속히 의결해줄 것을 촉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