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봉현 기자
  • 입력 2019.07.25 17:06

현장관리·시운전·민원대응 위한 TF팀 구성 지시
지역주민들과 소통강화 통한 행정 불신감 해소

이철우 도지사가 환경에너지종합타운 불시 현장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
이철우 도지사가 환경에너지종합타운 불시 현장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

[뉴스웍스=문봉현 기자]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25일 경북북부권 환경에너지종합타운 공사현장을 전격 방문해 사업추진 상황을 점검했다.

경북북부권 환경에너지종합타운은 생활폐기물 자원화시설과 유기성폐자원 바이오가스화 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지난 2016년 12월 착공해 현재 공정률 92%로 8월 준공을 앞두고 한창 마무리 공사를 하고 있다.

최근 신도시 지역주민들이 경북북부권 환경에너지타운 시운전으로 악취와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공사현장을 불시 방문해 사업추진 사항을 보고받고 지역주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시운전 단계부터 환경관리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주문했다.

또한 소각시설 가동에 따른 환경오염과 건강을 우려해 시험가동 반대, 에너지타운 폐쇄를 요구하는 인근 주민들의 민원과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경북도, 안동시, 예천군 관계자가 참여하는 ‘환경에너지종합타운 준공 T/F팀’을 구성하도록 지시했다.

준공 TF팀은 소각시설 가동반대 등을 요구하는 지역주민의 의견을 청취하는 한편 면담 등을 통해 소통하고 시운전 등 공정별 현장 여건에 맞는 안정적인 운영조건을 정립하여 행정에 신뢰감을 줄 계획이다. 

경북도는 환경에너지타운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법적기준보다 강화하여 관리하고 측정데이터를 실시간 공개하는 등 24시간 감시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주민감시요원(5명)과 담당공무원(3명)을 현장에 상주시켜 관리․감독을 철저히 할 계획이다.

아울러 안정적인 사후관리를 위해 사후환경영향조사, 환경상영향조사, 주민건강영향조사 등 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지역주민들의 환경피해 실태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대응책도 마련할 방침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최근 공사현장에서 안전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만큼 준공을 앞두고 있는 경북북부권 환경에너지종합타운 공사현장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업시행자, 감독기관, 시공사 관계자들에게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