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승욱 기자
  • 입력 2019.08.01 05:00
(사진=박인기)

18일 밤을 수도원에서 보냈다. 순례 6일째 되는 날은 아침 일찍부터 썰물처럼 투숙객들이 빠져나갔다. 오전 8시30분까지 체크아웃이다. 오전  6시에 일어나 간단식으로 아침을 먹고 오전 7시, GERNIKA LUMO를 향해 25km의 길을 나섰다.

(사진=박인기)

지난 3일 동안 캠핑사이트에서 오전 내내 게으름 필 수 있는 자유세계를 만끽한 것이었다면 지난 밤 수도원 투숙의 경우 조심조심해서 움직여야 하는 집단생활의 엄숙함이 있었다.

아침 썰물, 오후 썰물, 순례객들이 숙소에서 빠져나가는 행렬을 썰물로 비유하자면 둘 다 나름 특별한 맛이 있다. 아니 방목과 유목의 교차 교육방식처럼 둘 다 필요하다. 내 경우 텐트를 걷고 오후에 길을 나서면 오전 내내 여유있게 글을 쓰지만, 아침에 길을 나서면 길 위에서 글을 쓴다. 등 뒤에 밝아 오는 햇살을 보고 풀냄새를 맡으며 숲길에서 글을 쓰면 오히려 글이 간결해진다.

(사진=박인기)

노란 화살표를 따라 가다보면 캠프싸이트룰 찾을 때보다 훨씬 편하다. 길을 잃지 않도록 천년을 다듬어 온 800㎞의 까미노 데 산티아고, 다리를 건너거나 찻길 건너, 모퉁이를 돌아설 때마다 누군가 만들어 놓은 노란 화살표시는 범부의 소박한 붓질이든, 혹은 보이지 않는 은총의  손길이든, 새벽길을 나서는 순례객에게 서로 통하는 생명존중의 울림을 준다.

(사진=박인기)

오후 썰물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 방향을 지시해주는 순례길과 달리 자라츠, 줌마이아, 사투라라는 캠핑사이트의 경우에는 친절한 표시가 없다. 온전히 지도에 의지하거나 사람들에게 물어물어 찾아가야 하는 곳이다. 그러니 잘못된 길에 들어 갔다 되돌아 나오거나 하며 고생하기 마련이다.

캠핑사아트는 바닷가 휴양지와 가까운 곳, 사람들이 좋아하는 한적한 지형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순례길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찾기도 힘들고 당초 시간계획보다 늦게 목적지에 도착하기 일쑤다. 

(사진=박인기)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기엔 특별한 즐거움이 있다. 목적지에 도착했다는 안도감, 드디어 해내었다는 보람참, 그리고 그 뒤에 이어지는 당연한 심신의 자유로움이 있다. 경건함? 자유로움? 그 둘은 하나가 이닐까?

평소 내공을 쌓으면서 만들어 낸 사람됨의 깊이도 길을 나설 경우 신체적 고통으로 인해 흐트러지기 쉽다. 알베르게, 유스호스텔, 수도원과 같은 하룻밤 쉼터에서도 나름대로 경건함을 유지할, 조화로운  시간과 공간을 스스로 찾아 갖는 게 중요한 것 같다. 경건함과 자유로움, 그리고 들숨과 날숨은 생명길을 향한 도반(道伴)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진=박인기)

네 번째 까미노 길을 걷고 있다는 ‘오스칼’ US ARMY, 두 번째 걷는다는 ‘야나’ 체코인 모두 오늘 함께 걷는 도반들이다. 나흘 전 헤어진 러시아 청년 콘스탄틴도 다시 만났다. 33살 엔지니어라고 자신을 소개하는 그는 여전히 몸이 무겁다. 뒤에서 활짝 웃으며 웨일스에서 왔다는 25살 처녀 인상은 참 상냥하고 싱그럽다. 우리 모두 게르니카 루머(GERNIKA LUMO) 14.6㎞ 지점에 있는 ‘LEA’ Bar에서 카푸치노 맥주 한잔에 점심을 먹으며 살아 있음에 설레고 떨며 웃고 있었다.

살아있다고 하는 것은 어쩌면 과거의 역사성을 토대로 미래의 세계성을 향해 지금 걷는 길, 사는 길 위에서 왕성하게 떠들고 어울리며 활동하고 사색할 수 있다는 징표가 아닐까?

(사진=박인기)

두 번째  휴식, Estrella Galisia에서 마시는 맥주 한잔의 휴식은 역시나 달고 맛나다. 게르니카 루모까지 남은 거리 8.2㎞, 두 시간 거리다.

(사진=박인기)

생각보다 일찍 호스텔에 도착했다. 시간은 오후 3시, 숙박료는 간단 조식 포함 18유로, 곧 바로 샤워하고 휴식에 들며 힐링 중이다. 알베르게 보다 호스텔이 좀 더 비싸지만 인상이 깨끗하다.

(사진=박인기)

◇오늘의 산티아고 순례길=MARKINA XEMEIN→ GERNIKA LUMO 25km 37,279 걸음 8시간10분

*편집자 주=박인기는 강원대학교 멀티디자인학과에서 디자인을 가르치다가 정년 퇴임한 교수다. 서울대학교 미술대학과 대학원을 졸업하고 대우그룹 제작부, 애드케이 종합광고대행사 등에서 직장생활을 한뒤 대학 강단에 섰다. 강원대 철학과에서 동양철학 박사학위과정도 수료했다. 대학 시절부터 산악부 활동에 심취했던 그는 올해 70살이 되자 비로소 세상으로부터 한결 자유로워졌다고 한다. 그동안 꾸준히 산악부 OB들과 종종 산을 찾아 마음을 비우곤 하던 그는 지난 겨울엔 여름 호주 ‘The Prom’에서 4박 5일 백패킹을 했다. 이번엔 60일 동안 숙박을 겸한 산티아고 백패킹에 도전한다. 내년 겨울엔 호주에서 6박 7일간 ‘Overland Track’에서 백패킹하기로 이미 예약까지 마쳤다. 즐겁게 80살까지 세상 트레킹하는 것이 '걷는 삶', '꿈꾸는 삶'의 소망이라는 소신을 갖고 있다.  "꿈꿀 수 있고 살 수 있으면 그게 모두 산이 아니겠는가?"라고 반문한다. 그는 7월 6일 13시20분 대한항공 여객기로 인천공항에서 프랑스 파리로 출발했다. 뉴스웍스 독자들도 그와 여정을 함께 하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