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19.07.28 12:00

이영수 KIST 박사 연구팀

 

KIST 연구진이 제작한 수소투과도 측정 장치 (사진제공=KIST)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이영수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에너지소재연구단 박사팀은 금속 수소 분리막의 수소 투과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했다.

다양한 분야에 수소 연료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혼합 가스에서 수소만을 선택적으로 골라내는 분리·정제 기술이 필수적이다.

일부 금속 소재는 원자 상태의 수소만을 통과시키고 그 외 다른 가스는 거의 통과시키지 않아 혼합 가스에서 수소를 분리·정제하기 위한 분리막으로 사용할 수 있다.

우수한 성능의 수소 분리막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소 분리막의 투과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분리막의 수소 투과도는 금속 분리막양단에 수소 압력 차이를 가한 후 시간에 따른 수소 투과량을 측정하여 평가한다.

기존에는 분리막 양단의 압력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특수한 조건을 가정하고 투과도를 측정하였다.

일반적인 실험조건에서는 수소가 투과되어 나오는 쪽의 압력이 점점 증가하기 때문에 측정된 결과를 신뢰하기 어려웠다.

KIST 연구진은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반적인 실험조건에서도 투과도를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압력이 변하는 조건에서의 투과도를 해석하기 위해 수소 분리막 내부에서 시간에 따라 변하는 수소 농도를 시뮬레이션했다.

그리고 시뮬레이션 결과를 새로운 방식으로 재해석하여 압력이 변하는 조건에서도 정확한 수소 투과도를 얻을 수 있었다.

기존 방식으로 해석한 결과는 실제값과 2~30%이상 차이를 보이는 데 비해 KIST 연구팀이 개발한 방식은 오차범위 1% 내외로 99% 이상의 신뢰도를 보였다.

추가 실험이나 복잡한 시뮬레이션을 하지 않고 기존 실험 데이터만을 가지고도 압력 변화 상황에서의 투과도를 간단하게 도출하는 방법도 제시했다. 

이영수 KIST 박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금속 수소 분리막의 정확한 특성 평가가 가능해졌으며, 신뢰성 있는 기초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리막 소재를 개발하는 데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을 받아 KIST 기관고유사업으로 수행된 이번 연구 결과는 소재 분야 세계적 학술지 ‘저널 오브 멤브레인 사이언스’ 최신호에 게재됐다.

이영수 박사 (사진제공=KIST)
이영수 박사 (사진제공=KIST)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