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19.07.28 09:11

다른 상업시설보다 수요자 확보에 유리해 시장 선점 가능성

[뉴스웍스=남빛하늘 기자] 상가시장에서 특색을 갖춘 컨셉형 상가가 수요자들의 집객력을 높이는데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는 가운데, 상가시장에서 키즈·​에듀·메디컬 등 '컨셉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최근 건설사들은 기존 상가시장에서 중요한 투자포인트였던 입지나 유동인구만으로 변화하는 수요자 및 투자자들의 니즈를 창출하기가 어려워지자 상품차별화를 통해 경쟁력을 모색하고 있다. 예를 들어 유명 키즈카페 입점 유치를 통해 키즈 라이프 컨셉형 상가로 차별화하거나, 병원 입점을 통한 메디컬 복합몰로, 또 유명 쉐프 레스토랑을 유치해 전문 푸드타운몰로 조성하는 것이다.

실제로 마포구 합정동에 위치한 '메세나폴리스'는 지난 2012년 개점 초기 당시 상가 중 절반가량이 미분양일 정도로 상가 운영이 어려웠다. 하지만 상가 내부에서 다양한 공연과 이벤트 등을 진행하는 식으로 문화 컨셉을 접목해 고객을 끌어 모으는데 성공, 현재는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복합문화상업공간으로 거듭났다.

건대입구역에 위치한 '커먼그라운드'는 대학가 상권 특성상 학생들이 주 고객인 점을 고려해 '젊음'을 컨셉으로 다양한 전시 행사와 버스킹 등을 통해 판매 공간을 넘어 젊은이들의 놀이터로 탈바꿈하기도 했다.

부동산 관계자는 "특정 컨셉을 갖추고 있는 상가는 타 상업시설보다 수요자 확보에 유리해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며 "고객들의 재방문율이 높아 매출을 늘리는 효과가 있어 상가 투자시 차별화된 상가인지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운서역 유토피아 투시도 (사진=반도건설)
운서역 유토피아 투시도 (사진=반도건설)

반도건설은 인천 중구 운서동에서 운서역세권 최초의 키즈&라이프 복합몰인 '운서역 유토피아'를 분양중에 있다. 상가분양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키즈 키테넌트인 어린이 전용 수영장 '아이풀'과 신개념 놀이문화 공간 '바운스', 명문 대치학원가가 입점확정한 상태며, 어린이 스포츠시설인 'PEC 스포츠 카데미'도 입점 예정이다.

분양 면적으로는 운서동 일대 분양 상업시설 중 가장 넓으며, 시선을 사로잡는 반도건설만의 외관특화 설계가 더해져 운서역세권 랜드마크 상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은골카페거리와 메가박스 등 다양한 상업시설이 들어설 예정인 중심상업지구와 인접해 있어 상권 활성화 또한 기대된다.

다산신도시 지금지구에는 국내 최초로 그리스 로마 신화를 컨셉으로 도입한 '판테온스퀘어'가 공급된다. '판테온스퀘어'는 모두를 뜻하는 판(Pan)과 신을 뜻하는 테온(Theon)이 결합된 그리스어 '판테온'에 광장을 뜻하는 '스퀘어(Square)'를 덧붙여 모든 신들이 머무르는 광장이라는 광활한 의미를 내포한다. 단지는 초대형 키즈 테마 파크를 비롯해 의류, 식품 등 다양한 MD 구성을 통해 소비자들의 발길을 사로잡을 계획이다.

인천 주안에서는 신개념의 메디&라이프 복합몰인 '아인애비뉴'가 분양 중이다. '아인애비뉴'는 인천 산부인과 전문병원인 서울여성병원이 상가 단지 내로 확장 이전해 옴에 따라 이와 연계된 스트리트형 하이브리드 몰로 꾸며진다. CGV 입점이 확정되고 메디컬센터가 조성되면서 메디&라이프 복합몰인 '아인애비뉴'는 메디컬센터 방문객은 물론 전 연령대를 아우르는 인천의 핵심 랜드마크 상업시설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시흥시 은계지구에는 학원특화형 테마컨셉상가로 꾸며지는 '파크플레이'가 분양 중이다. 학교 밀집지역에 위치한 특성을 고려해 4층 전층에 프리미엄 어린이수영장이 입점이 확정됐고, 3, 5층에 에듀ZONE으로 태권도, 축구교실, 농구교실, 미술, 영어, 수학, 키즈카페, 프리미엄독서실을 MD구성했다. 2층에는 단과병원과 한의원, 피부관리실, 필라테스, 전면 1층은 전문커피점, 약국, 편의점, 안경점, 김밥전문점, 패스트푸드와 후면 1층은 전문음식점등을 배치해 최적 소비자 순환형 동선을 갖췄다.

현대건설은 남양주 다산신도시 진건지구 자족용지 3블록에 '현대 프리미어 캠퍼스몰'을 분양 중이다. 수도권 동북부권역 단일 최대 규모의 매머드급 스트리트몰 컨셉으로 빌리지 컨셉의 외관 디자인에 스트리트몰 최초로 상부벽면에 미디어 파사드 설계를 도입했다. 현재 CGV영화관을 비롯해 대형서점, 대형 스파 및 24개 레인 락볼링장, 대형 키즈카페 등이 입점을 확정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