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승욱 기자
  • 입력 2019.07.29 09:14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한국방위산업진흥회와 체결

(그래픽=방사청 홈페이지)

[뉴스웍스=최승욱 기자] 방위사업청(청장 왕정홍)은 방위사업 지원을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26일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한국방위산업진흥회와 공동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블록체인이란 여러 대의 컴퓨터에 정보를 복제해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기술로, 다수에 의해 기록을 검증해 해킹 등 위·변조를 방지할 수 있다.

방위사업 지원을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19년도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이후 방위사업청은 ㈜아비도스, ㈜블록체인기술연구소를 사업자로 선정한뒤 4월부터 함께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방사청은 이번 사업으로 방위력 개선사업에 대한 제안서 접수부터 평가 결과까지 블록체인 기술로 이력를 관리, 보다 투명하고 공정성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방산 정책자금 신청·집행, 군용 총포화약류 운반 신고·허가 등의 관리에도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여 신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협약기관들은 방위사업을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을 위해 업무적·기술적 검증과 시범사업 이후 확대 방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새로 구축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은 협약기관들이 공동으로 이용하는만큼 별도의 기반체계 확충이 필요 없다. 군수물품 인증과 납품을 위한 검사 및 납품조서 관리, 방산물자 수출입 승인, 기술 판정 등 신규 업무에도 확대 적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방사청 김태곤 기획조정관은 “방위사업 분야에서 블록체인 신기술이 실용적이고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협약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블록체인 확대 방안을 지속 발굴하여 방위사업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