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19.07.29 15:09

29일 일부 특수 공정 조합원, 30일 전체 5만명가량 조합원 대상
노조,정년 64세 연장과 인력 충원 등 요구… 미래차 제조 위한 'R&D 여력 축소' 우려

현대차 노조는 29일과 30일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한다. 사진은 지난 18일자 현대차 노조신문 일부 (사진=노조신문 캡처)
현대차 노조는 29일과 30일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한다. 사진은 지난 18일자 현대차 노조신문 일부 (사진=노조신문 캡처)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지난해 실적 뒷걸음으로 어려운 상황을 맞이했던 현대자동차가 올해 상반기 겨우 만든 반등의 기회를 놓칠 상황에 직면했다. 노조와의 올해 임금과 단체협약 교섭이 난항을 겪으면서 파업 위기감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노조는 지난 22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 신청을 냈다. 25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만장일치로 쟁의 발생을 결의하고 오늘(29일)과 30일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에 돌입했다.

노조는 29일 일부 특수 공정 조합원 대상 투표를 시작으로 30일 울산·전주·아산공장, 남양연구소 등 전체 5만명가량 조합원이 참여하는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한다. 결과는 30일 늦은 밤 나올 것으로 보인다.

노사는 5월 30일 상견례 이후 16차례 교섭했으나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했고, 노조는 이달 17일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노조는 올해 교섭에서 기본급 12만3526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과 당기 순이익 30%를 성과급으로 지급하는 것을 요구했다.

또 정년을 현재 만 64세로 연장하고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적용하는 안을 요구하고 있다. 여기에 인원 충원, 해고자 복직, 고소·고발 철회 등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노조의 요구에 대해 자동차 업계에서는 “점차 전기차 중심으로 자동차 시장의 개편이 이뤄지면 그동안 내연기관차 생산과 같이 많은 인력의 투입이 필요 없어진다”며 “노조의 정년 연장과 인력 충원 등은 필요없는 인건비 지출을 유발해 정작 연구개발에 사용해야할 자금이 줄어들어 회사의 미래를 불투명하게 만든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파업이 성사되면 모처럼 맞이한 미국발 반등의 기회를 놓치게 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최근 미국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대형 SUV 팰리세이드의 물량공급을 맞추지 못하면 수익성이 높은 팰리세이드의 수출에 차질이 발생한다. 현대차는 금전적 손실과 더불어 신뢰에 대한 문제도 발생할 수 밖에 없다. 

이번 현대차 노조의 찬반투표에서 찬성표가 많아 파업에 돌입하게 되면 8년 연속 파업이라는 불명예 기록은 물론 일본의 수출규제 등으로 인한 국내 경기 타격과 맞물려 현대차 노조는 국민들의 불편한 시선도 피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