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7.30 10:06
 홍콩·마카오 사무판공실 양광(楊光) 대변인. (사진출처=SCMP 홈페이지)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중국 정부가 홍콩 반환 후 22년 만에 처음으로 홍콩 정국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며 강력하게 경고했다. 그러면서 군 투입 가능성까지 시사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지난 29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홍콩·마카오 사무판공실 양광(楊光) 대변인은 “홍콩 시위가 일국양제 원칙의 마지노선을 건드렸다”며 엄정 대처 방침을 밝혔다. 중국 중앙정부에서 홍콩 정책을 총괄하는 홍콩·마카오판공실이 홍콩 내정 관련 기자회견을 한 것은 1997년 영국이 홍콩을 반환한 이후 처음이다.

양 대변인은 또 “중앙정부는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의 통치와 홍콩 경찰의 엄격한 법 집행을 굳건히 지지한다”고 밝혔다.

특히 양 대변인은 “(홍콩특별행정구) 기본법과 주군법에 명확한 규정이 있다. 설명은 하지 않을 테니 직접 찾아보라”고 말해 인민해방군 투입 가능성도 부인하지 않았다. 앞서 24일 우첸(吳謙) 중국 국방부 대변인도 2019년 국방백서를 발표하는 기자회견에서 주군법을 거론하면서 홍콩 시위 사태가 악화하면 홍콩에 주둔하는 인민해방군이 개입할 수도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주군법 제3항 제14조는 "홍콩행정특별구 정부는 필요 시 사회치안 유지와 재해 구조를 위해 홍콩에 주둔하는 인민해방군의 협조를 중앙인민정부에 요청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날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 역시 “홍콩 경찰이 법에 따라 불법 폭력 행위를 엄단하는 것을 확고히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관영 매체인 인민일보도 같은 날, 중국 정부가 홍콩 반중국 시위를 절대 용납할 수 없는 행위로 규정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홍콩의 시위가 국가 주권과 안보를 해치는 행위, 중앙정부의 권력과 홍콩 기본법에 도전하는 행위, 홍콩을 이용해 본토로 침투하는 도발이라고 평가했다.

이날 홍콩·마카오 사무판공실이 기자회견을 한 것은 일종의 '최후통첩'이라고 할 수 있다. 지난 2014년 홍콩 도심을 79일 동안 점거한 채 벌어졌던 대규모 민주화 시위 '우산 혁명' 때도 하지 않았던 기자회견에 나선 것은 중국 정부가 홍콩 시위 사태를 그만큼 심각하게 여긴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지만 홍콩 공무원들까지 시위대 지지 집회를 열기로 하고, 시위 양상도 점차 격화되는 분위기여서 중국 정부의 엄포가 먹혀들지는 미지수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