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훈 기자
  • 입력 2019.08.01 15:30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탄소중립선언 1주년을 맞아 청와대 충무실에서 열린 '탄소중립 선도기업 초청 전략 보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br>
(사진제공=청와대)

[뉴스웍스=박지훈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의 한국에 대한 화이트리스트(전략물자 수출우대 명단) 제외 조치에 대비, 1일 관계부처 장관들을 소집해 대책을 논의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문 대통령이 오전 10시 30분부터 2시간 15분(135분) 가량 청와대에서 관계부처 장관들과 일본의 경제보복과 관련된 상황점검회의를 진행했다고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이낙연 국무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 조세영 외교부 1차관 등이 참석했으며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 등이 자리했다. 

이번 회의는 일본이 2일 각료회의에서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처리할 가능성이 높게 진단됨에 따라 추진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경제·안보·경제 관계부처 장관들로부터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된 중요 내용을 보고받았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나 화이트리스트 제외 이후 우리 정부의 대응이 주요 회의 내용일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이날 오전 태국 방콕에서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의 양자회담을 갖고 마지막 담판을 진행했으나 입장 차이를 좁히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진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