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8.03 12:09

3조8000억원 규모 지원프로그램 신설…총 6조원 운영자금 공급

최종구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최종구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제외 조치로 피해를 입는 기업에 대해 정책금융기관과 은행권 대출·보증 만기를 1년간 전액 연장해주는 방안을 추진한다. 또 3조8000억원 규모의 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해 기존 운영자금 지원 방안까지 합해 총 6조원을 공급할 계획이다.

금융위원회는 3일 정책금융기관, 시중은행 등과 함께 ‘일본 수출규제 대응 간담회’를 열어 피해기업 금융지원 방안을 확정했다.

먼저 당장의 경영애로가 우려되는 규제품목 수입 기업은 대출·보증을 일괄 만기 연장 해준다. 지원 대상은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로 인해 피해를 입거나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이면 규모와 관계없이 지원한다. 산은, 기은 등 정책금융기관의 대출과 보증을 1년 간 전액 만기 연장하고, 시중은행 대출도 자율 연장을 추진한다.

또 피해 기업의 자금애로 해소를 위해 신규 운전자금 6조원을 공급한다. 특히 특별운영자금·경영안정자금(2조9000억원)은 수출규제 피해기업에 집중적으로 운영한다. 기존에 산업은행이 제공하던 ‘경제 활력 제고 특별운영자금’ 등을 활용하고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에 수출규제 피해 기업을 지원하는 전용 프로그램도 신설한다. 신·기보, 기업은행, 무역보험공사·수출입은행에서 총 3조8000억원을 신규로 지원한다.

또 이미 가동 중인 소재·부품기업 대상 정책금융 지원도 빠르게 집행하기로 했다. 해당 프로그램의 하반기 공급 여력은 29조원이다. 관련 기업의 설비투자와 연구개발(R&D), 인수·합병(M&A) 등도 총 18조원 규모로 지원한다.

소재·부품·장비 분야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설비투자, 연구개발(R&D), 인수합병(M&A)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한편 금융위는 7월 초부터 운영했던 일본 수출규제 금융부문 대응 태스크포스(TF)를 확대해 2일 ‘금융부문 비상대응 TF’를 본격 가동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일본의 근거 없고 부당한 규제조치에 맞서 정부와 유관 기관이 우리 기업을 지켜낸다는 각오로 엄중히 대처해 나가야 한다”면서 “상황에 따라 신속하고 충분한 금융 지원을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