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8.03 12:31
이낙연(오른쪽 세 번째) 국무총리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국무총리실)
이낙연(오른쪽 세 번째) 국무총리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국무총리실)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3일 “일본이 넘어서는 안 되는 선을 넘었다”며 “우리는 단호하게 대응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2일 일본이 감행한 2차 경제보복 조치에 대해 강력하게 비판하며 강경한 대응입장을 피력한 것이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임시 국무회의를 열고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강조했다. 이날 회의는 99일 만에 간신히 국회 문턱을 넘은 추가경정예산(추경) 배정계획안 심의·의결을 위해 열렸지만 분위기는 사뭇 비장했다.

이 총리는 이날 전일 일본이 강행한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우대국가) 한국 제외 결정에 따라 범정부적 노력과 결속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각 부처 장관 및 일선 공무원까지 비상한 각오로 현 상황에 임할 것을 주문했다.

이 총리는 “일본의 잇따른 조치는 한일 양국, 나아가 세계의 자유무역과 상호의존적 경제협력체제를 위협하고, 한미일 안보공조체제에 균열을 낼 수 있는 처사”라며 “일본은 넘어서는 안 되는 선을 넘었다. 우리는 단호하게 대응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해 후속계획을 세워 범정부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아울러 이번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해 확보한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해 일본의 경제보복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앞으로도 우리 정부가 국제무대에서 일본의 부당한 조치를 알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도 내놓았다. 그는 “우리는 일본 정부의 조치가 부당하고도 위험함을 세계에 알리면서 동시에 일본이 이 폭주를 멈추도록 하는 외교적 협의를 위해서도 노력하겠다”며 “일본이 이 무모한 조치를 하루라도 빨리 철회하도록 미국 등 국제사회와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내각을 이끄는 총리로서 한일 갈등 국면을 반드시 넘겠다는 정부의 각오도 밝혔다.

이 총리는 ▲정교한 후속계획 수립과 범정부적 협업을 통한 계획 이행 ▲기업 및 관련 단체 등과 상시 소통 및 협력 ▲신속하고 효율적인 예산 집행을 통한 효과 극대화 ▲선택과 집중을 통한 예산 적재적소 투입 ▲내년 예산안에 부품·소재 산업 강화 사업 반영 ▲충분하고 솔직한 대국민 설명 및 정보 제공 ▲국제사회와 소통 및 외교적 협의를 위한 노력 등을 다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