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왕진화 기자
  • 입력 2019.08.04 10:15

日 경제보복 대응 위한 별도 비상대책기구 설치 등 총력대응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왼쪽 첫 번째)을 비롯해 3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 참석한 고위 당정청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지난 달 3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 참석한 고위 당정청 관계자들. (참고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왕진화 기자]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기로 하면서 여당이 강력 대응을 예고하고 나선 가운데 4일 오후 당정청 고위급 인사들이 머리를 맞대고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 등(이하 당정청)는 4일 오후 국회에서 회의를 열고 일본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한 종합대책을 논의한 뒤 발표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는 이해찬 당대표를 비롯 이낙연 국무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유영민 과기부, 성윤모 산업부, 박영선 중기부 장관,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과 김상조 정책실장 등 당정청 관련 부처가 나선다. 

이날 회의에서는 홍 경제부총리가 지난 2일 중단기 대책을 발표한 데 이은 장기 종합대책에 초첨을 맞출 계획이다. 

또 이해찬 대표가 밝힌 이른바 '당정 대책반'을 어떻게 구성하고 운영해나갈 지에 대해서도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대표는 지난 2일 "당정청은 비상대책기구를 만들어 매일 점검하며 함께하도록 운영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또 여당은 수출규제를 둘러싼 일본과의 갈등이 길어질 것으로 보고, 장기전에도 대비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일본 정부는 앞서 지난 2일 열린 각료회의에서 수출 관리를 단순화하는 인센티브 대상국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시행령 개정을 정식으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