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8.05 10:22

"수출제한 3대 품목 등 100개 전략 핵심품목, 5년 내 공급안정 이룰 것"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 발표…"항구적인 경쟁력, 업그레이드"

홍남기 부총리가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 수출규제 대응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가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 수출규제 대응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홍남기 부총리는 5일 “일본정부의 3개 품목에 대한 수출규제 및 백색국가 제외조치는 정당성을 찾기 어려운 부당한 경제보복 조치”라며 “이를 즉각 이를 철회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 수출규제 대응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수출제한 3대 품목을 포함해 주력산업과 신산업 공급망에 영향을 미치는 100개 전략 핵심품목을 선정해 5년 내 공급안정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대외의존형 산업구조 탈피를 위한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을 획기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항구적인 경쟁력을 반드시 업그레이드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일본의 경제적 보복 조치에 대응하고 기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추가경정예산에 2732억원을 반영했다”며 “기업의 피해와 경영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체 수입처를 확보하는 등 단기적인 소재·부품 공급 안정화에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또 “근본적으로는 한국 산업의 대외의존도를 획기적으로 낮추고 소재부품장비 등 영역에서 경쟁력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관계장관회의 직후 정부는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을 발표해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등 경제 보복에 대응한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경쟁력 확보에 나서기로 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브리핑을 통해 “100대 품목의 조기 공급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 주기적 특단의 대책을 추진하겠다”며 “20대 품목은 1년 안에, 80대 품목은 5년내 공급을 안정화시키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100대 핵심 품목으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전기전자, 기계·금속, 기초화학 등 6대 분야에서 100개 품목을 선정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