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기자
  • 입력 2015.09.08 14:27

연세대학교가 총장 선출제도 변경을 두고 학교 이사회와 교수평의회 간 대립으로 논란에 휩싸여 있다.

특히 연세대 학교법인 이사회가 총장 후보자에 대한 교수들의 신임투표 절차를 폐지할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연세대 교수평의회·총학생회 등에 따르면 학교 이사회는 7일 오전 진행된 임시이사회에서 교수들이 최종 총장 후보자를 검증하는 인준 조항을 없애기로 했다.

연세대는 지난 2011년 현 총장인 정갑영 총장이 임명되면서부터 총장 직선제가 폐지되고 총장 후보 심사위원회가 추천한 복수 후보 중 한 명을 이사회가 지명하면 교수평의회가 투표로 인준해 총장을 결정하는 인준투표제가 시행돼 왔다.

앞서 지난 7월 연세대 18대 총장 선출제도 소위원회는 전·현직 총장이 후보로 출마할 경우 심사 절차를 거치지 않고 최종 후보에 바로 포함되는 것과 교수평의회의 인준절차를 폐지하는 등의 안을 이사회에 제출했다.

다만 이사회는 인준 폐지에 대한 학내 구성원의 반발이 큰 점을 고려해 최종 후보자 명단이 이사회에 올라오기 전 단계에서 의견 수렴 과정을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교수평의회 측은 이사회가 열린 지 하루가 넘어가도록 이사회 측이 입장표명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연세대 총학생회 측도 "학생 대표자들도 이사회의 독단적인 결정을 규탄하며 총장선출제도 정상화를 위한 구성원들의 움직임에 한목소리로 함께 할 것"이라며 "총장선출제도에 인준투표 제도를 복원하고 학생의 참여를 보장하라"고 주장했다.

앞서 연세대 구성원 300여명은 지난 2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본관 언더우드 상 앞에서 '민주적 총장선출제도 수호를 위한 범(汎) 연세인 모임'을 열고 대학재단 이사회를 규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