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19.08.06 14:42
(사진=서울중구청 홈페이지)
(사진=서울중구청 홈페이지)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중구청이 일본불매운동 관련 깃발 설치를 결국 강행했다.

서울 중구청 관계자들은 6일 오전 세종대로 등에 일본제품 불매와 일본여행 거부를 뜻하는 ‘노 재팬(NO/Boycott Japan : 가지 않습니다 사지 않습니다)’ 깃발과 태극기를 세웠다. 이에 일본 기자와 방송사가 설치된 깃발 사진을 찍는 모습도 보였다.

 서양호 중구청장의 페이스북 등에는 이를 비판하는 네티즌 댓글이 이어졌고, 깃발 설치 중단을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올라왔다. 국민청원에서는 "서울 중심에 저런 깃발이 걸리면, 한국을 방문하는 일본 관광객들이 모두 불쾌해 할 것이고 일본과의 관계는 악화된다"며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진행하는 불매운동을 정부에서 조장하고 있다는 것처럼 여긴다”며 향후 정부의 국제여론전에도 나쁜 영향을 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사진=청와대국민청원 캡쳐)
(사진=청와대국민청원 캡쳐)

서양호 중구청장은 “왜 구청은 나서면 안 되나? 왜 명동이면 안 되나?”라는 제목으로 반박했다. 그는 6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관군, 의병 따질 상황이 아니다. 일에는 다 때가 있는 법"이라며 말했다.  또 일부 비판에 대해 “일본인과 일본 정부에 대한 구별 필요 등에 대한 의견에 충분히 공감한다”며 “그 중에는 생각이 다른 부분도 있지만 존중한다”고 했다. 다만 “그러나 지금은 경제판 임진왜란이 터져서 대통령조차 최전선에서 싸우고 있고 국회에서는 지소미아 파기가 거론되고 있는 비상한 때”라며 “이런 판국에 캠페인과 운동에 정치인과 지방정부는 빠져야 하고 순수한 민간만 필요하다는 주장에 동의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지금은 모든 국민이 한 목소리를 내 대통령과 정부가 향후에 있을 협상과 외교에서 쓸 수 있는 카드를 여러 장 만드는 것이 필요한 시기”라며 “그때까지 중구의 현수기는 대장기를 지키며 국민과 함께 할 것이다”라고 덧붙여, 깃발 설치를 실행할 것임을 강조했다. 하지만 해당 글이 게재된 후 비판이 또 일었고, 현재 이 글은 삭제된 상태다. 

'노 재팬’ 깃발은 중구가 광복절을 맞아 일제히 설치하겠다고 밝힌 만큼, 광복절까지는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