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19.08.06 16:42

불매운동을 결정하는 건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 의지
관이 움직여서 해결하려는 건 국민들의 뜻 왜곡 여지

(사진=서양호 중구청장 페이스북 전문 캡쳐)
(사진=서양호 중구청장 페이스북 전문 캡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서울중구청장 서양호가 '배너기'를 내리고 국민께 사과했다.

6일 서 구청장은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페이스북에 "배너기를 내리도록 하겠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는  "일본정부의 경제보복에 국민과 함께 대응한다는 취지였는데 뜻하지 않게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며 "중구청의 NO 재팬 배너기 게첨이 일본 정부와 국민을 동일시해 일본국민들에게 불필요한 오해를 줄 수 있다는 우려와 불매운동을 국민의 자발적 영역으로 남겨둬야 한다는 비판에 대해 겸허히 받아들인다"고 전했다.

이어 “일본정부의 부당한 조치를 향한 우리 국민들의 목소리가 다시 하나로 모여지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며 배너기를 즉시 내리겠다고 밝혔다.

앞서 중구청은 이날 오전 세종대로 등에 일본제품 불매와 일본여행 거부를 뜻하는 ‘노 재팬(NO/Boycott Japan : 가지 않습니다 사지 않습니다)’ 깃발과 태극기를 세웠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예상과는 달리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국민이 자발적으로 할 일이지 국가가 나설 일은 아니라며 ‘서울 한복판에 노 재팬 깃발을 설치하는 것을 중단해 주십시오’라는 제목의 청와대 국민 청원이 올라온 것. 결국 우려와 비판의 목소리가 이어지자 서 중구청장은 ‘노 재팬’ 깃발을 철거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