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8.07 10:13

홍남기 "환율, 24시간 모니터링…시장안정조치, 적극 실시"
"일본계 자금유출…우리 경제 파급 영향 제한적일 것"
이주열 "금융정책 방향 변화없어…상황 지켜봐야"

홍남기(왼쪽에서 세번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 후 (왼쪽부터) 윤석헌 금감원장,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기자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왼쪽에서 세번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 후 (왼쪽부터)윤석헌 금감원장,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기자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공매도 규제를 언제든지 시행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최 위원장은 7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긴급 거시경제 금융회의에 참석한 뒤 가진 질의응답에서 “컨틴전시 플랜의 자세한 내용을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도 “공매도 규제를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검토를 충분히 마쳤다”고 밝혔다.

이어 “컨틴전시 플랜은 시장 상황에 따라 대응할 것”이라며 “공매도 규제는 언제든지 시행할 수 있도록 준비해놓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주재한 가운데 최 위원장을 비롯해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등 우리나라의 금융과 외환시장을 책임지고 있는 4개 정책당국의 장들이 참석했다.

회의를 주재한 홍 부총리는 “최근에 환율 변동성이 확대된 것은 사실”이라며 “정부는 환율 상황에 대해 거의 24시간 경계심을 갖고 모니터링을 쭉 해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엄중한 인식을 갖고 경제 모니터링을 추진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환율시장에 과도한 쏠림현상이 있어서 시장이 불안한 모습을 보인다면 정부로서는 준비된 계획에 따라 불안심리를 완화할 수 있는 시장안정조치를 적극적으로 시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일본계 자금의 유출 가능성에 대해서는 “그러한 단계까지는 가지 않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라며 “만약에 그와 같은 상황이 혹시나 오더라도 우리 경제에 미치는 파급 영향은 상당히 제한적인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일본계 자금이 국내 여신 시장과 채권 시장, 주식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정부의 대처 역량을 따져볼 때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굉장히 제한적이고 충분히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다고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환율 조작국 지정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우리나라 환율시장은 기본적으로 시장의 원리에 의해서 작동되고 있다”며 “환율 조작과 관련된 지적을 받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이 총재는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에 대해 말을 아꼈다. 이 총재는 “금융 정책의 방향은 지난번에 언급한 데서 변화가 없다”며 “상황 변화에 따라 필요하면 통화정책의 대응을 고려해볼 수 있으나 아직은 상황을 지켜봐야 하고 추가 여부를 얘기할 수는 없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