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19.08.08 16:37

서울시 "행안부 요구 대부분 수용했는데도 반대 부딪혀…시민 불편 해소 위해 빨리 진행해야"
행안부 "국민적 공감대 형성되지 않는 사업…교통흐름 악화 비판에다 서울청사의 역사적 가치 훼손 우려"

진희선 서울특별시 행정2부시장이 광화문광장 재구조화사업 관련한 긴급기자회견에서 서울시의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손진석 기자)
진희선 서울특별시 행정2부시장이 광화문광장 재구조화사업 관련한 긴급기자회견에서 서울시의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손진석 기자)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오는 2021년 5월까지 새 광화문광장을 준공하려던 서울시의 계획은 차질을 빚게 됐다. 새 광화문광장 설계안에 정부서울청사 일부가 포함된 부분과 관련해 행정안전부와 사업진행을 두고 의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진희선 서울특별시 행정2부시장은 8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과 관련해 긴급브리핑을 갖고 "서울시는 최선을 다해 행안부의 의견을 듣고 요구사항을 사실상 대부분 받아들여 실무적인 반영이 이뤄졌음에도 행안부가 공문까지 발송하면서 반대하는 이유를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행정안전부가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새 광화문광장 우회도로가 행안부가 관리하는 정부서울청사의 어린이집, 주차장 등을 침범하는 문제에 대해 공공청사 부지 중 저촉되는 토지는 상응하는 부지 교환을 하고 어린이집을 신설하기로 했으며, 저촉되는 부속건물에 대해선 청사 기능 유지를 위한 도시계획시설 변경 및 저촉건물 이전 설치 요구 등을 반영할 예정이라고 했다.

서울시와 행정안전부의 대립은 지난해 4월 서울시와 문화재청이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 기본계획안'을 발표하면서 시작됐다.

그간 행정안전부는 서울시 기본계획(안)에 대해 관계기관 회의 등을 통해 동 기본계획(안)의 원안 추진시 정부서울청사 일부 건물 및 부지 침범에 따른 문제를 지적하며, 수용이 곤란하다는 입장을 지속적으로 밝혀왔다.

행정안전부는 지난달 30일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관련 협조 요청’ 공문을 서울시로 보내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이해관계자를 포함한 국민과 시민의 폭넓은 이해와 지지, 대표성 있는 시민단체와 전문가의 참여 속에 추진돼야 한다”며 “전반적인 사업 일정을 조정해 충분한 의견 수렴 과정이 필요하다”고 입장을 전달했다.

행안부 관계자는 “행안부가 광장 재구조화 자체에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며 “국민적 공감대 형성도 이뤄지지 않은 사업을 서둘러 추진할 이유가 있겠냐는 차원에서 공문을 보냈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단체에서 새 광화문광장 사업비의 투명성에 대한 문제 제기와 교통 흐름 및 혼잡도 측면에서 비판이 있다"며 "청사의 일부 건물을 신축해 이전하면 근대건물로서 서울청사의 역사적 가치가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와 어린이집 학부모들은 대체 어린이집에 대한 대안을 마련해달라고 요구했다"고 전했다.

서울시의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은 2021년까지 2개 지상광장과 1개 지하광장을 조성한다는 계획으로 광장을 3.7배 확대하고 광화문 앞 옛 육조거리를 복원해 북악산에서 광화문광장, 숭례문, 용산, 한강으로 이어지는 역사경관 축을 회복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올해 설계와 조사 등을 마무리하고 내년 1월 본 공사에 돌입 할 계획이었다. 사업의 빠른 진행을 위해 행안부와 지속적인 만남을 가졌지만 협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어 사업을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

진희선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은 노무현 정부 때부터 활발하게 논의 추진돼온 사업이자 문재인 대통령께서 후보시절부터 대통령 공약사업으로 추진해온 100대 국정과제로 이어온 서울시-중앙정부 공동사업”이라며 “서울시는 지난 1월 국제설계공모 당선작을 발표하고, 행정안전부와도 ‘성공적인 광화문광장 조성’에 협력하기로 약속했다”고 말했다.

이어 진 행정2부시장은 “이후 행안부와 지속적인 협의를 이어오며 3~5월 청와대 주관의 차관급 회의를 통해 큰 틀의 합의를 하고, 5~7월 10여 차례 실무협의를 통해 청사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행안부의 요구사항을 거의 100% 수용한 바 있다”고 강조하며 행안부의 이의 제기에 이유를 모르겠다는 입장이다.

서울시는 광화문광장을 지나는 시민들이 많아 공사가 지연되면 시민 불편이 늘어나게 되어 최대한 빨리 공사를 마무리해 시민 불편을 덜어드리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행안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시민들과도 끝까지 최선의 노력으로 소통해 사업을 일정대로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여전히 서울시와 행정부는 속도와 소통의 문제에서 의견이 갈리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