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8.14 14:30

"전담 논의기구 마련하고 대·중소기업 상생생태계도 구축"
"전화위복 기회…경제단체·노동계·여야 합심 필요"

홍남기 부총리가 지난달 31일 국회에서 '제1차 일본수출규제대책 민관정 협의회' 논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가 지난달 31일 국회에서 '제1차 일본수출규제대책 민관정 협의회' 논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우리 경제의 체질과 산업 생태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정부뿐만 아니라 사회구성원 모두의 합심과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날 국회에서는 ‘일본 수출규제 대책 민관정 협의회’ 2차 회의가 열렸다. 특히 이번 회의에 노동계에서 한국노총이 처음으로 자리했다.

홍 부총리는 모두발언을 통해 “지난 7일 일본정부가 3개 규제품목에 대해 1건을 수출허가 했으나 여전히 우리기업은 일본정부의 자의적 판단에 따라 수출여건이 좌우되는 불확실성에 놓여 있다”며 “일본정부에 부당한 조치를 조속히 원상회복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지난 5일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방안을 확정하고 12일에는 전략물자 수출입 고시 개정안 발표해 일본을 재분류하는 등 관련 사안을 촘촘히 챙기고 있다”며 “일본 조치에 따른 기업 피해 최소화와 더불어 피해 발생 시 즉각 지원하는 방안 등 만반의 준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소재·부품·장비 자립화 대책이 흐지부지 되지 않도록 전담 논의기구를 마련할 것”이라며 “대·중소기업 상생 생태계도 구축하겠다”고 언급했다.

홍 부총리는 “정부의 지원이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이뤄지도록 재정 지원 방식을 보다 확실하게 제도화할 것”이라며 “규제에 대응하고 전화위복의 기회를 만들려면 경제단체와 노동계, 여야 5당의 하나 된 대응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어 “경제 5단체 대표자는 경제가 필요 이상으로 불안해하거나 위축되지 않도록 독려해 달라”며 “대기업은 과감한 투자를, 중소기업은 적극적인 부품소재에 대한 기술개발을, 대·중소 간에는 획기적 상생 협력 모습을 보여줘야한다”고 주문했다.

또 “노동계의 참석을 환영한다”며 “다가오는 파고를 넘기 위해 힘을 모아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기업이 위기를 극복하고 한단계 도약하기 위한 법안 개정은 여야 정치권이 해줄 수 있다”며 “적극 도와달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