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8.15 15:05

오다가와 의장 "아베 수상의 평화헌법 9조를 바꾸려는 시도 저지해야"
"27일 수상 관저 앞에서 대규모집회 개최 계획"
김명환 "아베 정부의 경제 보복·日 평화헌법 개정 대응위해 한·일 노조 연대 필요"

오다가와 요시카즈 일본 전국노동조합총연합회(전노련) 의장이 15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열린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오른쪽)과의 간담회에 앞서 밝은 표정으로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출처= YTN방송 캡처)
오다가와 요시카즈 일본 전국노동조합총연합회(전노련) 의장이 15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열린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오른쪽)과의 간담회에 앞서 밝은 표정으로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YTN방송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한·일 노동계가 일본 아베 정권의 화이트리스트 배제와 역사왜곡에 대해 공동대응하기로 뜻을 모았다. 74주년 광복절을 맞아 민주노총의 초청으로 방한한 일본의 전국노동조합총연합(전노련)이 15일 서울 정동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이 같이 결의했다.

올해로 창립 30주년을 맞은 전노련은 110만명의 조합원이 소속된 일본 제2대 노총이다. 이날 전노련의 오다가와 요시카즈 의장은 "아베 정권이 일본 내 우파 세력의 지지와 관심을 끌어들이기 위해 징용피해자 문제를 이용하고 있다"며 "정치적으로 해결해야 할 (한일 갈등) 문제를 화이트리스트 배제 등 경제적으로 풀어가는 것은 정경 분리원칙에도 맞지 않고 도리에도 맞지 않다"고 일갈했다.

이어 "아베 정권은 침략전쟁과 식민지배의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역사수정주의 입장에서 평화헌법 9조를 바꾸려 하고 있는데, 이런 시도는 절대 용납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양국 정부 간 불신이 높아지고 일본 내 여론적으로도 힘든 상황이기 때문에 양국 노조가 신뢰를 강화하고 연대의 힘을 키워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그는 특히 "일본 내에서도 우리와 같은 뜻을 가진 조직들과 함께 '화이트리스트 배제' 시행령 발효 전날인 오는 27일 수상 관저 앞에서 대규모집회를 열 계획"이라며 "2015년 전쟁법폐지운동 단체들이 주축이 돼 2000~3000명가량 모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아베 정부의 한국 대상 경제 보복 조치나 일본 평화헌법 개정을 위한 노력 등에 대응하려면 한일 노조의 연대가 필요하다"며 "아베 정부의 행동을 막는 것이 한반도에 항구적인 평화를 가져오는 길이고, 전쟁 위협을 차단하는 일이며, 올바른 한일관계를 세우는 일"이라고 단언했다.

또한, "74년 전 강제동원으로 700만에 달하는 조선 민중이 일본과 동아시아 각지로 전쟁물자를 대기 위한 강제동원을 당했다"며 "그런 역사를 제대로 세우기 위한 노력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앞서 지난 6일 일본 전국노동조합연락협의회(전노협)는 아베 정권의 폭거를 규탄하고 수출규제 조치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전노협은 성명에서 "아베 정권은 수출규제 조치가 한국의 불충분한 수출관리에 있다고 그 이유를 들고 있지만 이번 결정이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공 문제에서 미쓰비시중공업 등 일본 기업에 대해 미지급임금 등 배상을 인정한 판결에 대한 보복임은 자명한 일"이라며 "한국 사람들의 분노는 당연하다. 한국의 노동자, 시민들과 연대해 아베 정권의 폭거를 저지하고 아베 퇴진을 위해 끝까지 투쟁해 나가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한편 오다가와 의장은 이날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열리는 '일제 강제동원 문제해결 시민대회' 및 일본대사관·소녀상 등을 거치는 국제평화행진, 8·15 전국노동자대회, 8·15 민족통일대회, 아베 규탄 범국민촛불대회 등에 잇따라 참석해 연대 발언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