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8.16 17:55

北 '미사일 발사·비난성명'에 범여 "우려", 범야 "정책대전환"
민주·평화 "北에 우려 표명한다...대화에 나서라"
한국·바른미래 "정책대전환 필요...안보 위협에 침묵하는 정권은 존재이유 없어"

자유한국당 황교안 당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한일관계 대전환, 어떻게 할 것인가' 정책토론회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출처= 자유한국당 홈페이지 캡처)
자유한국당 황교안 당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한일관계 대전환, 어떻게 할 것인가' 정책토론회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출처= 자유한국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북한이 16일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를 비난하고 미상 발사체를 2회 발사한 것에 대해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은 '우려'를 표명하면서 대화에 나설 것을 종용한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정책의 대전환 촉구'와 '국민안전에 대한 도전에 침묵하지 말 것'을 주문했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긴급국가안보대책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이 정권이 지금이라도 정신을 차리지 않으면 북한의 도발과 위협의 수위 더욱 높아질 것"이라며 "또한 미북의 문재인 패싱이 현실이 되면서 우리 국민들이 북한의 핵 인질, 핵 노예가 되는 참으로 끔찍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상황, 반드시 막아내야 된다"고 역설했다. 더불어 "대통령이 직접 9.19 남북군사합의의 폐기를 선언해야 한다"며 "그동안의 잘못된 대북정책, 안보정책에 대해서 국민 앞에 직접 사과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이런 대화지상주의가 북한의 몰상식하고 배은망덕한 '통미배남'을 부른 것"이라며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남북대화 거부도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일환인지 정부는 답해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북한 비핵화를 담보할 아무런 장치 없이 ‘기승전-북미대화’에 매달리는 태도를 지속하는 것이 문제"라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 문제에 있어서 '궁극의 목표'는 '북한 비핵화를 통한 평화체제 구축'이라는 것을 분명히 인식하고, 감 떨어지기를 기다리는 자세에서 벗어나 한미공조를 통해 북미협상에 적극 개입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또한, "그렇지 않으면 북미 협상이 북핵 동결로 마무리 되고 우리는 아무 소득 없이 경제지원만 떠안는 결과가 초래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경고한다"고 말을 맺었다.

민주당은 이날 박찬대 원내대변인이 국회정론관 브리핑을 통해 "북한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대결'이 아닌 '대화에 나서야 한다"며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과 통일을 위한 남북대화 노력을 위협하는 행위는 즉시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지금은 대결의 언어보다 평화경제와 공동번영을 위한 평화의 언어가 필요한 때다. 상처를 주는 험한 말은 대화의 동력을 떨어뜨리고, 상호신뢰를 손상시킨다"며 "북한이 ‘아무도 흔들 수 없는 새나라’ 만들기에 함께 동참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평화당은 이날 홍성문 대변인이 논평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평화 경제’에 조소(嘲笑)로 답한 것 같아 참으로 안타깝다"며 "북한의 도발은 남북관계나 북미관계 어디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북한은 도발을 멈추고 대화의 장으로 복귀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평화 경제의 깊은 뜻을 새기고, 우리와 손을 맞잡고 경제대국의 꿈을 함께 가꾸어나갈 것을 제안한다"고 언급했다.

민주당과 평화당의 대북 유화 메시지와는 달리 한국당은 강경한 메시지를 내놨다. 김성원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대화 분위기는 커녕 내민 손에 미사일로 응답하는 북한을 두고도 미련을 버리지 못하는 대통령의 고집에 국민의 시름은 깊어만 가고 있다"며 "대통령이 그토록 강조하던 운전자, 중재자 역할이 어떤 가시적인 성과도 내지 못했음이 드러난 것"이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끊임없는 북한 도발, 방향성 잃은 국방정책, 희박해지는 한미일 공조체제와 정부의 귀막은 친북기조로 인해 대한민국의 앞날은 캄캄하기만 하다"면서 "자유한국당은 국민이 불안하지 않은, 안보가 굳건한 대한민국과 새로운 한반도를 열어갈 당당한 평화를 도모하기 위한 정책대전환을 이루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을 국민들께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도 이날 한국당과 같은 맥락의 논평을 발표했다. 최도자 수석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북한의 우려스러운 행동에도 대화 분위기가 흔들리지 않았다는 것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큰 성과'라고 밝혔지만, 북한은 그것이 청와대만의 착각임을 단 하루 만에 증명했다"며 "불만에 대한 인내와 협박에 대한 굴종은 다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 북한의 행동은 불만을 표출하는 수준을 넘어, 우리 국민들을 겁박하고 있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세력에게 침묵하는 정권은 누구를 위한 정권이냐"고 반문했다. 또한, "안보 위협에 침묵으로 일관하는 정권의 존재 이유가 무엇인지 묻고 싶다"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