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19.08.20 08:35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은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기술의 동향과 미래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오는 22일부터 이틀간 '과학기술 핫이슈 블렛'과정을 운영한다.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주요 기술인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인공지능(AI), 로봇의 흐름을 한 자리에서 조망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의 과학기술인들이 융합연구 아이디어를 얻는 데 도움을 주고자 마련했다.

관련 분야 산·학·연 대표 전문가들로 강사진을 꾸리고, 이들의 주제별 강연을 통해 과학기술인들의 미래 변화 대응력을 높이고자 한다.

사물인터넷(IoT) 분야에서는 김영욱 마이크로소프트 부장, 김학용 순천향대학교 교수가 기술기반 IoT 동향과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 해킹, 언택트 등의 이슈를 다룬다.

빅데이터 분야에서는 성원경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지능형 인프라 기술연구단장이 빅데이터로 여는 새로운 과학기술과 산업에 대해, 클라우드 분야에서는 윤석찬 AWS 수석테크에반젤리스트가 사레를 기반으로 과학 기술 연구자를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 활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인공지능(AI) 분야에서는 조성배 연세대학교 교수, 이상완 카이스트 교수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공지능 실체와 대응방안, 그리고 차세대 인공지능 연구동향에 대해 조망한다.

로봇 분야에서는 김종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 오상훈 럭스로보 대표가 제조혁신과 로봇의 역할과 로봇벤처 창업기를 소개한다.

조성찬 KIRD원장은 “혁신 기술 등장과 급격한 사회 변화에 맞춰 과학기술인들이 신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미래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라면서 “이번 과정을 통해 기술 및 사회변화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높여, 미래 사회로 가는 데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자세한 사항은 KIRD 홈페이지와 담당자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