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8.20 15:42

이인영 "추측을 소설로 만들고 부풀리며 가족 신상털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나경원 "과거의 조국 발언대로라면 사퇴는 물론 스스로 검찰청 찾아야 마땅"
오신환 "국가대표 '오지랖퍼'를 넘어서 세계 참피언급 내로남불러"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상임위간사단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상임위간사단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검증을 둘러싸고 여야가 한치의 양보도 없는 싸움을 벌이고 있다.

여당인 민주당은 '정책 검증'에 중점을 두라는 입장인 반면, 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조 후보자의 자진사퇴 내지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명철회에 방점을 찍고 연일 파상공세를 계속하면서 전면전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20일 조 후보자에 대한 의혹 공세를 강화하며 자진 사퇴·지명 철회를 거듭 촉구했으나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신상털기식 정쟁을 중단하라며 조 후보자 방어막을 높이면서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긴장감이 한층 고조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에서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사법개혁 의지와 법무부 수장으로서의 비전을 검증하는 자리이지 가족청문회나 신상털기회가 아니다"며 "한국당은 추측을 소설로 만들고 부풀리며 가족 신상털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힐난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이 원내대표의 발언에 힘을 실어줬다. 그는 "한국당 눈에는 조 후보자 동생 부부가 법무장관 후보자로 보이냐"며 "자질 검증은 뒷전이고 검증 대상도 아닌 가족에 대한 신상털이와 사생활 침해에만 혈안이 돼 있는데 그야말로 파렴치한 정치공세"라고 질타했다.

민주당은 한국당이 조 후보자에 대해 자질·능력 검증을 위한 인사청문회가 아닌 그의 가족들에 대한 흠집내기 내지는 조 후보자 자신에 대한 신상털기식으로 여론몰이를 하고 있다는 불만으로 읽혀진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조 후보자는 물론이고, 배우자·자녀의 사모펀드 투자 논란, 논문 표절 의혹, 조 후보자 동생 부부의 위장이혼·위장거래 등이 집중 성토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책 및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 TF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책 및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 TF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 및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 태스크포스(TF) 연석회의'에서 "어린이에게 주식, 부동산, 펀드를 가르치는 것을 동물의 왕국에 비유했던 그가 자녀를 동원해 의혹 덩어리인 사모펀드 투기에 나섰다"며 "과거에 사사건건 주옥 같은 말씀을 많이 남겼는데 그대로라면 사퇴는 물론 스스로 검찰청을 찾아야 마땅하다"고 꼬집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도 조 후보자를 겨냥해 "이분들에게 국가와 국민은 농락·갈취의 대상이 아니었느냐고 생각한다"며 "이제라도 사퇴하고 대통령도 이쯤 되면 지명 철회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고 일갈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바른미래당도 한국당과 같은 맥락에서 조 후보자에게 십자포화를 쏟아부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그 가족을 둘러싼 비리의혹이 말 그대로 끝도 없이 펼쳐지고 있다"며 "위장 소송, 위장 매매, 위장 이혼, 위장 투자까지 차마 입에 담기도 민망스러운 저질스러운 추문들이 마치 고구마줄기처럼 파도 파도 계속해서 딸려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관련 의혹들에 대해서 조국 후보자는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이런 뻔뻔스러운 대답만 반복하고 있다"며 "법적으로만 문제가 없다면 다인 것인가, 정치적·도의적 책임이라는 것도 있는 것이다. 이런 천박한 수준의 윤리적 감수성을 가진 인물이 민정수석을 했기 때문에 바로 문재인 정부의 인사가 참사를 넘어 망사로 흐르게 됐던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우리는 조국 후보자가 2012년 4월 15일 밤 한일을 알고 있다"며 "낄 때 안 낄 때 안 가리고 그렇게 좋아했던 페북 글과 트윗이 과거 흔적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장학금 지급 기준을 성적 중심에서 경제상태 중심으로 옮겨야 한다는 트윗이 이제는 자신에게 부메랑이 되어 돌아오는데, 후보자 따님의 장학금 지급 기준은 도대체 성적 때문인가, 아니면 경제 상태 때문인가"라고 따져물었다. 또한, "국가대표 오지랖퍼를 넘어서 세계 참피언급 내로남불러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성토했다.

이 같은 여야의 공방의 기저에는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둘러싼 힘겨루기가 깔려있다는 관측이다. 민주당은 조속히 인사청문회를 개최해 논란을 종식시키고 임명을 강행할 태세인 반면, 야당들은 인사청문회를 가급적 연기하면서 언론플레이를 통해 조 후보자를 청문회에 등판하기 전에 이미 회복불능의 부적격자로 매장시키려는 시도라는 시각이 적잖다.

여야 간의 이 같은 인식차에 따라, 지난 8·9 개각 이후 임명된 장관후보자들에 대한 인사청문회 개최는 당분간 표류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