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상훈기자
  • 입력 2016.02.29 18:08

與 "오늘 넘기면 선거 연기해야 할 수도", 野 "선거법 처리후 필리버스터 계속"

선거구 획정 본회의 처리 여부가 불투명한 상태에 놓였다. 야당의 테러방지법 저지를 위한 필리버스터 지속 여부가 변수로 떠오르며 여야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필리버스터 중단을 요구했고, 더불어민주당은 선거법을 처리한 뒤 필리버스터를 지속하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결자해지라는 말이 있다”면서 “필리버스터를 시작한 더민주가 스스로 필리버스터를 중단해야 한다. 선거구 획정의 공은 더민주에 넘어갔다”고 강조했다.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는 “더민주 여야가 합의해 필리버스터를 정호한 뒤 선거법을 처리하고 다시 필리버스터를 하면 되지 않느냐 하는데 현 상황을 잘 모르는 것 같다”면서 “획정안을 오늘 밤 12시를 넘기기 전에 의결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선거를 연기해야 하는 상황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방법은 야당이 필리버스터라는 회전목마에서 내려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더민주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런 여당의 지적에 대해 필리버스터와 선거법 처리에 대해 모 아니면 도 식의 선택을 강요해선 안 된다고 맞받아쳤다.

이 원내대표는 당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회법 해석 상 필리버스터가 진행 중이라도 필요할 경우 양당 합의가 이뤄지면 정회할 수 있다고 본다”며 “선거법을 처리한 이후 필리버스터를 계속할 것을 강력하게 요청한다”고 말했다.

또 “필리버스터에 특별한 절차나 기준이 없어 혼란스럽지만 일반적인 국회 운영 원칙을 준용하면 충분히 정회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새누리당이 이에 반드시 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