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19.08.21 14:09
'한강 몸통 시신 사건' 장대호 (사진=YTN 캡처)
'한강 몸통 시신 사건' 장대호 (사진=YTN 캡처)

[뉴스웍스=남빛하늘 기자] 모텔 투숙객을 살해하고 시신을 토막 내 한강에 유기한 이른바 '한강 몸통 시신 살인 사건' 피의자 장대호(39)의 얼굴이 공개됐다.

21일 오후 1시 45분경 일산 동부경찰서 유치장에 수감 중이던 장대호가 경기 고양경찰서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얼굴이 노출됐다.

이날 장대호는 "이번 사건은 흉악범이 양아치를 죽인 사건"이라며 "나쁜 놈이 나쁜 놈을 죽인 사건"이라고 말했다. 또 유족들에게 전혀 미안하지 않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지난 8일 장대호는 근무하던 서울의 한 모텔에서 피해자 A씨를 둔기로 살해한 뒤 시신을 여러 부위로 훼손해 12일 새벽 한강에 유기한 혐의를 받고 있다. 장대호는 피해자 시신 일부인 몸통 부위가 한강에서 발견되자 17일 경찰에 자수했다.

장대호는 경찰 조사에서 "(피해자가) 숙박비도 안 주려고 하고 반말을 하며 기분 나쁘게 해서 홧김에 살해했다"고 범행동기를 말했다. 범행 과정에 대해서는 "(피해자가) 머물던 방을 열쇠로 열고 몰래 들어가 잠든 틈에 둔기로 살해한 뒤 모텔 내 방 안에 방치했다"고 진술했다.

지난 20일 경기북부지방경찰청은 신상정보공개 심의위원회의를 열고 '한강 몸통 시신 사건' 피의자 장대호의 얼굴과 이름 등 신상을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경기북부지방경찰청 소속 경찰관, 외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신상공개위원회 심의위원 과반수가 공개에 찬성한데 따른 것이다. 위원회 측은 국민의 알권리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강호순 연쇄살인사건 이후 2010년 4월 특강법에 신설된 8조 2항(피의자의 얼굴 등 공개)을 근거로 흉악범의 얼굴과 실명을 공개하고 있다. 피의자 신상이 공개된 최근 사례로, 서울 강서구 PC방 살인사건의 김성수, 노래방 손님 토막살인사건의 변경석, 제주 전 남편 살인사건의 고유정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